김명환 위원장, 산자부 장관 만나 “고용보장·원하청 상생 경제생태계” 요구
김명환 위원장, 산자부 장관 만나 “고용보장·원하청 상생 경제생태계” 요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6.11 18:52
  • 수정 2020.06.1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민주노총-산자부 면담 가져… 산업별 현황 및 문제점 전달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 재편 과정에서 노동친화적 전략을 수립할 것과 공공성에 기반한 그린뉴딜 및 에너지 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1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성윤모 산자부 장관이 만나 1시간가량 면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는 민주노총의 산하 산별연맹의 대표자인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신환섭 민주화섬연맹 위원장,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이 동석해 각 산업별 현황과 문제점을 밝히고 산자부의 역할을 주문했다.

이날 면담에서 김명환 위원장은 “기술발전과 코로나19로 촉발되고 있는, 특히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산업재편 과정이 과거 IMF와 같이 기업·자본 중심으로 진행되어 노동자의 고용위기, 비정규직·저임금노동자 양산, 불법파견 및 아웃소싱 관행 등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인 불평등·양극화 심화로 이어지게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를 위해 노동친화적 산업재편, 고용안정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반한 신산업 육성이 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포스트코로나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려는 그린뉴딜과 관련해 민간·시장 주도 방식이 아닌 공공성에 기반한 에너지 정책의 추진·집행이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원하청 상생과 협력의 경제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기업과 원청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부여하는 등 제도적 장치 마련과 문화 조성을 위해 산자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은 현재 코로나19 재난시기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방적인 구조조정이 아닌 노동자 고용보장과 노동조합과의 협의를 통해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노사정 대표자회의의 원만한 합의과정에 산자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민주노총 및 산별연맹과의 일상적인 정책협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성윤모 장관은 민주노총과 각 산별연맹의 요구와 관련한 부처 검토 의견을 전달하고, 필요한 사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자동차산업을 비롯해 각 산업별 현황에 대해서 확인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노정 간의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