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발위는 손 떼”…금융노조,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균발위는 손 떼”…금융노조,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0.08.10 16:36
  • 수정 2020.08.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허브는 균발위가 아닌 금융위원회가 장기 안목으로 추진할 과제’
김형선 위원장, “오히려 서울을 금융중심지로 발전시켜야”
지난 4일 서울 다동에 위치한 금융노조 사무실에서 열린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TFT 회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지난 4일 서울 다동에 위치한 금융노조 사무실에서 열린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TFT 회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이하 금융노조)이 10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발위)의 금융중심지 관련 연구사업 입찰공고를 취소하고 국책은행을 지방 이전 대상에서 제외하라고 촉구했다.

균발위는 ‘홍콩 국가보안법 이후 아시아 금융허브 정책의 국가균형 발전전략’ 연구사업 입찰공고를 낸 바 있다. 이에 금융노조는 균발위의 연구사업 입찰공고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을 염두한 행보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서울과 부산에다 전북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한 것은 ‘헥시트’ 국면에서 아시아 금융허브로 발돋움할 전략을 찾겠다는 연구 주제에도 정면으로 역행한다”며 “국제금융센터(GFCI) 지수로만 봐도 서울과 부산은 2014년 상반기 각각 7위와 27위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33위와 51위로 추락했다. 두 개의 금융중심지 정책의 오류를 인정하고 서울에 금융업을 집약해야 하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논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금융노조는 성명을 통해 △균발위의 입찰공고 취소 △국책은행 지방 이전 제외 등을 촉구했다.

김형선 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금융위원회나 정부 관계자, 지방 이전과 상관없는 서울 수도권 중심 의원들을 만나보더라도 국책은행 지방 이전 반대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 오히려 서울을 금융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논의해야할 시점에 관련 연구용역을 두는 건 말이 맞지 않을 뿐더러, 그런 상황에서 국책은행을 이전할 거냐 아니냐하는 지점은 금융중심지를 가져오겠다는 의도하고는 말이 안 맞다”며 “홍콩 같은 경우에는 금융중심지를 만들기 위해 유치총력전에 나섰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지방 이전을 논하고 있다. 균발위의 입찰공고 자체가 국제적으로 좋은 신호가 아니”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