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류비용 부담하겠다던 CJ대한통운 약속은 어디로?
택배 분류비용 부담하겠다던 CJ대한통운 약속은 어디로?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0.11.05 14:22
  • 수정 2020.11.0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분류작업 비용 대리점과 노동자에 떠넘겨"
CJ대한통운 "집배점에서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지 않도록 할 것"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박석운·강규혁·김태완 공동대표, 이하 대책위)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분류작업 인력 비용 떠넘기기 CJ대한통운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박석운·강규혁·김태완 공동대표, 이하 대책위)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분류작업 인력 비용 떠넘기기 CJ대한통운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CJ대한통운이 최근 잇따르는 택배노동자 사망과 관련해 4,000명 규모 분류지원인력 투입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지만 현장에선 약속을 어기고 택배노동자에게 비용을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는 CJ대한통운이 사회적 논의기구에 참가해 대책의 세부기준을 함께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박석운·강규혁·김태완 공동대표, 이하 대책위)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앞서 CJ대한통운은 택배 현장에 별도의 분류지원인력을 이번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해 1,000명에서 4,000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지난달 22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매년 500억 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며, 해당 내용은 대리점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대책위는 "당시 누가 보더라도 분류작업 인력투입 비용 500억 원은 사측이 부담한다는 것에 의문을 갖는 사람은 없었다"며 "하지만 현재 CJ대한통운은 그 비용을 대리점과 택배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A대리점은 CJ대한통운이 비용의 50%만 지원하고 나머지 50%는 택배노동자에게 떠넘겼고, B대리점은 CJ대한통운이 50%, 대리점 30%, 택배노동자가 20%를 분담하게 하는 식이었다. 

대책위는 "심지어 조합원에게는 비용의 20%를 부담하라고 강요하고, 비조합원에겐 대리점이 떠안은 50% 전체를 부담하게 한 경우도 있다”며 "분류작업 인력이 투입되면 택배노동자들은 눈뜨고 코 베어 가는 것처럼 깎인 급여명세서를 받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 같은 현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CJ대한통운이 정부와 대책위가 요구하고 있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에 참가해 분류인력 투입에 대한 세부사항을 함께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물량이 쏟아지는 추석연휴 기간에 인력 투입을 요구하며 분류작업의 업무가 법적으로 규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용 책임 문제로 분류인력 투입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택배노동자들도 일정 금액을 분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대책위와 아무런 논의 없이 CJ대한통운이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택배노동자들은 현장에서 원칙과 기준 없이 비용이 떠넘겨져서 당황스러운 것"이라며 "우선 비용을 부담하겠다며 일방적으로 대책을 추진한 CJ대한통운에 책임을 묻는 것이고, 만약 혼란을 막기 어렵다면 빨리 CJ대한통운이 민관 공동 대책위에 들어와 같이 논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CJ대한통운 측은 "분류지원인력 비용은 집배점(대리점)과 절반을 전제로 하여, 집배점의 규모와 수익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부담하는 것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집배점에서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부담시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