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결정에 ‘새우등 터진’ 부산관광공사노조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결정에 ‘새우등 터진’ 부산관광공사노조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11.10 17:56
  • 수정 2020.11.1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르피나 운영권 부산관광공사에서 부산도시공사로 이관
부산관광공사노조, “노조 핵심 간부 아르피나로 발령… 노조 와해 위한 목적 의심”
아르피나. ⓒ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
아르피나. ⓒ 부산관광공사 아르피나

부산광역시가 부산관광공사가 운영 중인 청소년유스호스텔 아르피나(이하 아르피나)의 운영권을 부산도시공사로 다시 이관하기로 했다. 2012년, 부산도시공사가 부산관광공사 출범에 맞춰 부산관광공사에 아르피나 운영권을 이관한 지 8년 만이다. 부산광역시는 “아르피나의 적자가 상당해 부산관광공사 경영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 부산관광공사가 아르피나를 취득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부산도시공사로의 재이관을 결정했다. 부산관광공사노조는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은 노조 와해”라고 반발하고 있다.

10일, 한국노총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위원장 황병관)과 공공연맹 부산관광공사노동조합(위원장 곽영빈)은 “부산광역시가 6월 29일 적자를 이유로 부산관광공사가 가졌던 아르피나 운영권의 부산도시공사 환수를 결정했다”며 “이는 노조혐오에서 비롯한 ‘부산관광공사노조 와해’ 목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불법적이고 졸속적인 결정”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관광공사노조가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결정에 ‘노조 와해 목적’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이유는 노조 핵심 간부들을 2019년 아르피나로 인사 발령한 후, 올해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이 결정됐기 때문이다. 부산관광공사 노사관계는 2018년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 취임 이후 최악에 달했다. 곽영빈 부산관광공사노조 위원장과 이성철 부산관광공사노조 사무국장은 정희준 사장 취임 이전부터 아르피나 소속이었으나 김광석 부산관광공사노조 고문(2019년 2월 인사 발령 당시 부산관광공사노조 수석부위원장)과 임창석 부산관광공사노조 수석부위원장(2019년 9월 인사 발령 당시 부산관광공사노조 부위원장)은 전혀 다른 업무를 담당하다가 갑자기 아르피나로 인사 발령을 받았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이성철 국장은 “2019년 인사 발령을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당시는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이어서 인사 발령과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결정을 연관짓지 못했다”며 “노사관계가 최악으로 치닫자 노조 핵심 간부가 담당하는 직무를 부산관광공사에서 떼내 노조를 와해하겠다는 목적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부산관광공사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올해 2월에 파악했다. 이성철 국장은 “2월, 부산도시공사에서 발주한 아르피나 조직·인력 적정성 검토용역의 중간보고회가 있다는 소식을 부산도시공사노조를 통해 들었다”며 “급히 중간보고회에 참석, 아르피나 운영권이 부산도시공사에 이관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됐음을 알았다”고 설명했다.

부산관광공사노조는 “올해 7월, 부산관광공사에서 아르피나 노동자 32명에게 운영권 이관 관련 의견을 개진할 것을 요청했고, 노조와 다수의 노동자가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면서도 “부산관광공사는 ‘부산광역시의 방침이 아르피나 운영권 재이관’이라며 노동자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올해 9월부터 부산도시공사노사, 부산관광공사노사, 부산광역시 기획조정실 재정혁신담당, 부산광역시 관광진흥과가 참여하는 아르피나 운영권 환원 실무협의회가 4차례 개최됐지만, 합의점에 이르지 못했다. 10월 말 진행된 제4차 아르피나 운영권 환원 실무협의회에서 부산도시공사노사는 부산관광공사에 대체부지 제공과 현물출자를 통한 아르피나 대체시설 신축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부산관광공사노조 역시 이 방안에 동의했다. 그러나 부산관광공사는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만을 고집했다는 것이 부산관광공사노조의 설명이다.

부산관광공사는 “아르피나와 관련해 부산광역시에 ▲소유권 이전 ▲운영권 환원 ▲부산광역시 운영 등의 3가지 안으로 정책결정을 부산광역시에 요청해 올해 6월 30일, 운영권 환원으로 통보받았다”며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 논의는 부산관광공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없고 부산광역시의 정책결정 이후 노사 간의 협의 및 이해당사자 간의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 핵심 간부들이 아르피나로 인사 발령된 것은 부산광역시의 정책결정 이전으로 아르피나 운영권 환원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아르피나 노동자 32명에게 운영권 이관 관련 의견 개진을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노조의 의견 청취 및 근무직원 대상 설명회를 개최했고, 현재 승계인원에 대한 고용안정과 처우 문제를 협의 중”이라고 답했다. 부산도시공사노사의 대안에 대해서는 “부산관광공사 재정적자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안이 아니며 구체적인 계획을 확인할 수 없어 부산도시공사노사의 대안에 동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광역시는 “아르피나 운영권 재이관과 관련해 원칙은 ‘현재 일하는 사람들의 고용안정과 처우 유지’”라며 “부산도시공사가 아르피나 운영권을 이관받아 자회사를 통해 운영할 수 있다는 직원들의 불안에 공감하고 있고 부산도시공사를 설득하는 과정에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직 부산도시공사로 승계될 인원의 숫자만 정해졌을 뿐, 구체적인 명단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율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사안이기에 일부 이견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르피나 운영권 이관에 따른 노조 핵심 간부들의 소속 변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노조 핵심 간부들의 사업장 변경에 따른 부산관광공사노조의 혼란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