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 ‘폭언’ 논란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 ‘폭언’ 논란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1.01.11 18:50
  • 수정 2021.01.1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폭언’ 주장, 보건복지부 조사 들어가
​​​​​​​업무가 극도로 과중된 상황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2020년 3월 11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국립중앙의료원이 함께 개최한 ‘대구 파견 국립중앙의료원 긴급 의료지원팀’ 환송 행사 현장 ⓒ 참여와혁신 자료사진

국립중앙의료원 내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에서 폭언 사례가 신고돼 보건복지부가 조사에 나섰다. 8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에서 근무하는 한 직원이 과장급 공무원으로부터 폭언을 당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은 국립중앙의료원에 설치된 조직으로,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병상을 배정하는 역할을 한다. 보건복지부 및 각 지자체 공무원, 국립중앙의료원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협업하는 곳이다.

해당 청원에서는 “최근 부임한 보건복지부의 과장은 부임 첫날부터 고압적인 자세로 일관하였으며 지자체, 국립중앙의료원의 정당한 업무 협의 요청을 묵살하는 태도를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원인은 8일 아침 약 50여 명이 직원이 한 자리에 있는 자리에서 과장급 공무원이 “지침은 복지부에 권한이 있는데 누가 지금 복지부 지침 개정한 것에 있어 얘기를 하나?”, “누가 실무자에게 일일이 협의하면서 지침을 만드나?”, “됐어! 하지마, 하지말고 나가!” 등의 폭언과 삿대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는 11일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가해자를 토요일(9일)부터 상황실에서 철수시켜 피해자는 가해자로부터 분리시킨 상태”라면서, “보건복지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다만 개인의 폭력행사를 넘어서 상황실 운영의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조사결과에 따라 후속조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에 업무가 극도로 몰려있는 상황임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안수경 보건의료노조 국립중앙의료원지부 지부장는 “현재 보건복지부에서 어떤 상황인지 사태파악에 나섰다. 큰소리 내고 삿대질을 한 건 잘못된 일이지만 모두가 과중한 업무로 지치고 예민해진 상황”이라면서 “(청원에서 지목된 과장급 공무원이) 상습적으로 그런 건지, 일이 너무 많이 밀려서 그런 건지 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