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 보건복지부 장관에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촉구
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 보건복지부 장관에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촉구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1.01.15 15:35
  • 수정 2021.01.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차 회의서, “코로나19 장기화,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대책 마련 필요”
서울 중구 남산스퀘어에서 열린 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 6차 회의. ⓒ 한국노총
서울 중구 남산스퀘어에서 열린 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 6차 회의 ⓒ 한국노총

양대 노총(한국노총·민주노총)과 경실련, YWCA 등 노동·시민단체가 ‘이용자중심 의료혁신협의체(이하 협의체)’ 6차 회의에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촉구했다.

협의체는 지난해 10월 29일 보건복지부가 의료 이용자 입장에서 보건의료제도의 개선에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한 기구다. 당시 열린 1차 회의에는 나순자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박기영 한국노총 사무처장, 원영희 한국YWCA 회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김진현 경실련 보건의료위원장, 안기종 환자단체연합회 대표 등이 노동·시민단체를 대표해 참석한 바 있다.

이날 열린 6차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진방향 △환자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방향 △코로나19 의료인력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회의에 참석했다.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노동·시민단체들은 “5%대에 불과한 공공병원이 코로나19 환자 80%를 진료했지만, 집단감염이 확대되면서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하거나 대응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대책 논의도 의료계 반대로 중단됐고 정부와의 논의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등을 골자로 하는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촉구했다.

한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이후 의료 공공성 강화, 의료전달체계 정립, 의료인력 확충 등 새로운 보건의료체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더욱 안전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