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5개 사업본부’로 사무총국 체제 개편
민주노총, ‘5개 사업본부’로 사무총국 체제 개편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1.19 17:57
  • 수정 2021.01.20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경수 신임 위원장 집행부 본격 가동… 국장 등 후속 인사 이달 중 완료 예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hlee@laborplus.co.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hlee@laborplus.co.kr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양경수, 민주노총)이 양경수 신임 위원장을 필두로 한 10기(직선 3기) 집행부 운영을 위해 사무총국 체제를 기존 9개 실에서 5개 사업본부로 개편했다.

19일 민주노총은 5개 사업본부로 사무총국 체제를 개편하고 이에 따른 본부장과 실장 인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5개 사업본부는 총괄사업본부, 조직사업본부, 교육선전미디어사업본부, 정책사업본부, 청년사업본부로 꾸려졌다.

민주노총은 5개 사업본부로 사무총국 체제를 개편하고 이에 따른 본부장과 실장 인사를 마쳤다. 자료=민주노총

총괄사업본부는 민주노총의 일반 행정사업과 기획, 집행을 담당하는 곳으로, 총무실과 기획실, 대외협력실을 편제했다.

조직사업본부는 양경수 위원장이 후보 시절 핵심공약으로 밝힌 ‘100만 총파업’ 조직을 중점적으로 맡게 될 곳으로, 기존 조직 강화와 쟁의 업무를 담당하던 조직쟁의실과 기존 조직화 사업을 담당하던 미조직전략조직실로 편제해 운영한다.

교육선전미디어사업본부는 교육선전실과 대변인실로 운영된다. 민주노총 방송국 설립을 비롯해 민주노총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 조합원 소통 강화 등을 담당한다. 민주노총 방송국은 역시 양경수 위원장이 후보 시절 내건 공약 중 하나로, 민주노총의 사업을 조합원과 대중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정책사업본부에는 노동·사회정책을 책임지는 정책실, 노동안전을 담당하는 노동안전실을 묶어 편제했다.

청년사업본부는 기존 미조직전략조직실에서 진행했던 청년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신설됐다. 특성화고 학생 민주노총 가입, 노동인권교육 제도화, 민주노총 2030 사업 등을 추진한다.

한편, 5개 사업본부 외 교육원, 법률원, 정책연구원은 이전과 같이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민주노총은 이날 본부장, 실장 인사에 이어 국장 등 후속 인사를 이달 중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