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공성 제고하자’…노동·시민사회, 공익이사 선임 촉구
‘금융공공성 제고하자’…노동·시민사회, 공익이사 선임 촉구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1.01.25 15:31
  • 수정 2021.01.2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이 주주권 행사해 공익이사 선임해야”
25일 오후 2시 KB금융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25일 서울 여의도 소재 KB금융그룹 신관 앞에서 열린 공익이사 선임 요구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임동우 기자 dwlim@laborplus.co.kr
25일 서울 여의도 소재 KB금융그룹 신관 앞에서 열린 공익이사 선임 요구 기자회견
ⓒ 참여와혁신 임동우 기자 dwlim@laborplus.co.kr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금융노조 등 노동·시민사회가 금융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익이사 선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KB금융그룹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들은 2019년 9월 DLF 사태로 시작해 2020년을 떠들썩하게 만든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책임이 판매 실적을 앞세운 금융지주회사들의 도덕적 해이에 있다고 보고, 금융공공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이들은 금융공공성 제고를 위해 국민연금공단이 주주권 행사를 통해 공익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익이사 선임 시 거수기 이사회에 대한 일말의 견제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를 시작점으로 기존에 제기해왔던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에 한 발 다가설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국민연금공단은 KB금융그룹 지분의 9.93%, 하나금융그룹 지분의 9.94%, 신한금융그룹 지분의 9.81%를 각각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권호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은 “시중은행과 금융지주회사의 이사회 안건을 분석해봤을 때 약 97%가 원안 그대로 통과됐다는 것은 이사회가 거수기라는 얘기”라며 “금융소비자 피해와 관련해 내부 의견을 내고, 통제기준이 실행되고 있는지 검사역들에게 지시했어야 했는데 전혀 안 되고 있다. 심도 있는 이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국민연금이 추천하는 공익이사가 선임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이어지는 발언에서 “금융감독원이 분명 라임 사태와 관련해 KB증권에 중징계를 내렸으나, 지난 12월 KB금융지주 이사회 내 계열사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는 KB증권 사장을 또다시 선임했다. 금융지주 권력은 감독기관 견제도 통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고 주주제안을 하겠다고 했음에도 노동조합이 어렵게 제안한 주주제안에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지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국민연금이 공익적 주주제안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동·시민사회는 이번 주 금요일 오후 2시로 예정된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일정에 맞춰 공익이사 선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