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사망사고 무마 음주청탁 의혹 검찰 고발
광양제철소 사망사고 무마 음주청탁 의혹 검찰 고발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1.02.09 15:14
  • 수정 2021.02.0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과장·포스코·하청업체 3명 술자리 가져
금속노조 광전지부, “사고 은폐 의혹, 음주 부정청탁” 주장
ⓒ 금속노조
9일 오후 1시 광주지방경찰청 순천지원 앞에서 ‘광양제철소 폭발사망사고 은폐 의혹 광양경찰서, 포스코, 하청업체 음주 부정청탁자 검찰 고발’ 기자회견이후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 금속노조

지난해 11월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지만 아직까지 경찰의 결과보고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이 가운데 사건을 담당한 광양경찰서 수사과장과 포스코 대외협력팀 부장, 포스코 하청업체 전무이사가 술자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금속노조는 이들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와 포스코지회는 9일 오후 1시 광주지방경찰청 순천지원 앞에서 ‘광양제철소 폭발사망사고 은폐 의혹 광양경찰서, 포스코, 하청업체 음주 부정청탁자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2020년 11월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1고로에서 산소 배관 작업 중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로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 1명과 가스배관 점검 및 설비를 담당하는 하청업체 ㈜유양기술 노동자 2명이 사망했다.

사고 다음날인 11월 25일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고 발생 이후 포스코의 초기대응 ▲사고 발생 40여 분 후 광양소방서 신고가 이뤄진 점 ▲포스코의 사전안전 대비 체계 점검 등이 면밀하게 조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경찰의 결과보고는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런데 2월 4일 언론보도를 통해 해당 사건을 담당한 광양경찰서 최 모 수사과장(경정)과 포스코 대외렵력팀 김 모 부장, 포스코 하청업체(H실업) 전무이사가 1월 25일 술자리를 가진 것이 알려졌다. 수사책임자와 사건 관계인이 사적인 자리에서 만난 것이다. 해당 술자리는 하청업체 전무이사가 계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경찰청은 2월 4일 자체 감찰에 들어갔다. 최 모 경정은 최근 정기인사를 통해 다른 경찰서로 발령난 상태다.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는 “이번 광양제철소-포스코-하청업체 술자리 참석자들은 해당 직위를 이용해 직무를 수행한 것”이라면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폭발사고의 진실이 규명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의 이와 같은 일은 도덕적으로도 문제가 심각하다. 또한 사고 은폐 의혹, 음주 부정청탁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3월 12일 포스코 정기주주총회에서 최정우 회장의 연임 저지를 향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남경찰청은 “현재 수사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 수사 마무리 이후 관련자 징계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해당 사건에 대한 경찰의 결과보고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1월 31일 발표한 특별산업안전보건감독에 따르면, 폭발사고의 원인은 산소배관 노후화로 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