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상담사례를 모아 《2021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
올해 발간된 사례집에는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의 법률, 노무, 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법무, 경영컨설팅 등 8개 전문 분야 전문가 330명을 통해 진행한 200여 개의 상담사례를 담았다.
사례집에는 코로나19로 폐업하게 된 카페 사장님 A씨와 코로나19로 영업이 어려워져 휴업을 하게 된 B씨의 사례도 실렸다.
A씨는 임대인에게 이전 임차인이 무허가 증축한 인테리어까지 원상복구를 요구받아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러던 중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의 상담을 받고, 원상복구할 의무가 없다는 변호사의 상담 답변을 근거로 임대인에게 대응했다.
휴업을 하게 될 때 직원들의 임금을 어떻게 지급해야 할지 고민하던 B씨도 노란우산 경영지원단 소속 노무사의 상담을 받고 고용보험을 통한 휴업수당 제도를 안내받았다.
중기중앙회는 “사업도중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가임대차 분쟁, 근로계약서 작성, 종합소득세 신고 등 200여 개의 다양한 상담사례와 판례를 확인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용만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상담사례집이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소기업·소상공인에게 비용과 정보의 문턱이 높은 전문 분야에 대한 무료상담 기회와 체계적 상담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상담사례집은 노란우산 홈페이지(바로가기_클릭)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영지원단 이용은 전화(1666-9976), 홈페이지(www.kbiz.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노란우산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 안정과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사업주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이다.
노란우산 경영지원단은 2016년 2월에 출범해 중기중앙회에서 운영하며 소기업·소상공인의 전문지식(법률, 노무, 세무, 회계, 지식재산, 관세, 법무, 경영컨설팅) 분야 현장애로 해결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