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노동의 만남… “아파트 경비노동자 권리보장 캠페인 나서”
서울과 노동의 만남… “아파트 경비노동자 권리보장 캠페인 나서”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6.02 14:12
  • 수정 2021.06.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 없는 서울 대행진 3일차 맞아 ‘노동-지역 연대·교류의 날’ 가져
서울지역 아파트 경비노동자 만나 권리보장 촉구 캠페인 진행

코로나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준)이 ‘차별 없는 서울 대행진’ 3일차를 맞아 서울지역 아파트에서 일하는 경비노동자의 권리보장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실시했다.

코로나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준)(이하 너머서울)은 재난 시기 위협받는 삶을 지키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서울에서부터 만들어가기 위해 서울지역 사회단체들이 만든 사회운동 연대기구다. 너머서울은 5월 31일부터 6월 5일까지 ‘차별 없는 서울 대행진’을 진행한다.

서울 대행진 3일차를 맞는 2일에는 서울지역 노동조합과 지역풀뿌리단체가 모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서울지역 노동조합과 지역풀뿌리단체가 각자의 현황을 나누고 활동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인 연대의 필요성과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서울지역 주요 아파트 밀집 지역을 찾아가 경비노동자를 만나고 노동조합 가입 홍보를 벌이는 등 경비노동자 권리보장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프로그램은 지역별 노동조합과 풀뿌리단체, 진보정당 지역위원회, 그리고 서울지역 아파트 노동자 조직화 사업단(이하 사업단)이 함께했다. 사업단은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울일반노조, 서울노동권익센터와 자치구별 노동복지센터 등이 참여해 올해 4월 구성됐다.

이날 캠페인에 함께한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최근 일부 입주민의 갑질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인권침해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며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겸직 업무 범위를 규정하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개정과 근로기준법상 시간외수당 등 특례조항이 적용되는 감시단속업무 승인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경비노동자들의 대량 해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어 권리 보장과 조직화가 더욱 중요한 시점”이라고 캠페인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몇 년간 아파트 경비노동자에 대한 부당해고, 일부 입주민의 갑질과 폭행 등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인권침해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3월에는 전국아파트경비노동자공동사업단, 서울일반노동조합,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서울특별시 등 6개 단체가 ‘공동주택 노동자 좋은 일자리 상생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협약에서 6개 단체는 △공동주택 종사자 고용안정과 권익 보호 협력 △상생하는 공동주택 조성을 위해 공감대가 형성된 실천 과제 이행 △실천과제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 연내 수립 및 현장 안착 노력 △해당 상생 협약의 서울시 25개 자치구 확산을 위해 사회적 대화 추진 등을 약속했다.

최근에는 서울 노원구의 한 아파트에서 16명의 경비노동자를 해고한 문제까지 터지자 서울시가 직접 대책을 들고나오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서울시는 서울시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총연합회와 ‘경비원 고용 안정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경비원에 대한 장기근속 정착 △업무 외 부당한 지시 금지 △휴게시간 보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사업단은 앞으로도 경비노동자 모임, 갑질 상담 및 신고(1566-2716) 등 아파트 경비노동자들의 권리 보호를 위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 민주노총 서울본부
ⓒ 민주노총 서울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