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인수처 확보가 먼저”…한국씨티은행노조, 졸속매각 반대
“안정적 인수처 확보가 먼저”…한국씨티은행노조, 졸속매각 반대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1.06.02 18:15
  • 수정 2021.06.0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승계 포함된 전체매각으로 진행돼야’
진창근 위원장, “소비자 피해·대량 구조조정 시 대대적 전면전 나설 것”
2일 오전 청와대, 금융위원회, 국회 앞에서 진행한 졸속매각 반대 1인 시위 ⓒ한국씨티은행지부
2일 오전 청와대, 금융위원회, 국회 앞(왼쪽부터)에서 진행한 졸속매각 반대 1인 시위 ⓒ한국씨티은행지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이하 금융노조)과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위원장 진창근, 이하 한국씨티은행지부)가 졸속 매각을 반대하고 나섰다.

한국씨티은행지부는 2일 오전 청와대와 금융위원회,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졸속 매각이 아닌 안정적 인수를 우선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가 말하는 ‘안정적 인수’란 고용승계를 포함한 전체매각 방식을 말한다.

노조가 정치경제연구소를 통해 연구한 ‘2008년부터 진행된 씨티그룹 해외 매각 사례’ 결과에 따르면, 2015년 일본씨티은행은 일본 2위 은행에 대규모 구조조정 등이 없이 전체매각 방식으로 매각됐다. 또 2016년 콜롬비아씨티은행의 경우 매각에 실패하자 철수 결정을 철회하고 2년 후 매각을 다시 진행해 성사시켰다.

이날 금융노조도 “팬데믹 상황으로 인수 가능 후보군에서 대규모 투자를 시도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금융 전체매각에 대한 안정적인 인수 의향자가 나올 때까지 수년 이상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금융위원회의 인허가 업무를 중단하고 인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합세했다.

씨티그룹의 아시아 13개국 소비자금융 철수 배경에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은행에 대한 규제 강화와 현지화 전략 실패가 놓여 있다. 그동안 국내 시중은행에 밀렸던 씨티은행은 점포 축소와 고배당·고수익 전략으로 수익을 내는 게 전부였다.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소비자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는 투자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철수를 결정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진창근 씨티은행지부 위원장은 “지난 4~5월에 걸쳐 대외적 우군을 확보하고 전선을 형성하는 데 집중하며, 현재는 전국 순회 중이다”며 “직원 고용승계 및 근로조건 유지를 담보로 한 전체매각에는 협력하겠지만, 고객 피해와 대량 실업 사태가 발생하는 청산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대대적인 전면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전체매각을 우선적으로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3일로 예정된 한국씨티은행 이사회에는 소비자금융 철수 전략 관련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다. 이로 미뤄볼 때 6월 중 의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