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 거론에 노사 대립 일촉즉발
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 거론에 노사 대립 일촉즉발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1.06.04 17:45
  • 수정 2021.06.0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이사회에서 철수 논의 안 하겠다더니 ‘단계적 폐지’ 공문 내려
노조, 4일 오전 은행장 항의 방문…“부분매각 결코 안 돼”
ⓒ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
4일 오전 은행장실 항의 방문한 씨티은행지부 ⓒ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

한국씨티은행 이사회가 3일 열린 이사회에서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를 거론한 것을 두고,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위원장 진창근, 이하 노조)가 4일 은행장실을 찾아 항의했다.

유명순 씨티은행장이 노조에게 3일 이사회에서 소비자금융 철수 관련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을 것이라 언질을 줬지만, 이사회가 끝난 뒤 ‘단계적 폐지’를 하겠다는 공문이 내려왔기 때문이다. 이어 공문에서는 “7월 중 출구전략의 실행 윤곽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설명되어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반발한 노조는 4일 오전 은행장실 항의 방문에 나섰다. 노조는 은행이 밝히는 ‘단계적 폐지’가 매각할 수 있는 사업을 부분매각 한 뒤 이 외의 부분에서는 명예퇴직을 포함한 구조조정 순으로 진행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결정에 대해 “(전체매각 여부에 대한) 제대로 된 검토 없이 요구를 거절한 것은 금융당국과 노동조합을 우습게 생각한 것”이라며 “고객과 직원, 은행이 상생할 수 있는 전체매각으로 전략을 수정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전 열린 제1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금융당국과 국회에 외국계 자본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촉구했다.

김주영 의원은 “대규모 실업사태를 야기할 수 있는 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부분매각이나 자산매각을 결코 인가해서는 안 된다”며 “론스타 사태와 같은 외국계 자본의 먹튀 방치로 또다시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국회는 물론 금융당국을 비롯한 범국가적인 차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