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징계, 접대 골프...“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 지명 철회하라”
부당징계, 접대 골프...“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 지명 철회하라”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1.10.22 15:40
  • 수정 2021.10.2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하철노조 “이명박·박근혜 정부 민영화와 외주화 추진한 책임자”
28일부터 부산시청 앞에서 피켓시위 돌입 예정
부산도시철도 4호선 ⓒ 부산교통공사
부산도시철도 4호선 ⓒ 부산교통공사

부산지하철노조가 부산교통공사 신임 사장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1일 부산교통공사 신임 사장에 한문희 전 한국철도공사 기획본부장을 후보자로 지명했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임은기)은 22일 “한문희 전 본부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민영화와 외주화를 추진하면서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철도의 공공성을 파탄 냈던 책임자였고, 2016년 성과연봉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철도노조 조합원 252명을 해고 또는 징계하며 노동탄압에 앞장섰던 장본인이었다”며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부산지하철노조는 “다음 달 초로 예정된 부산시의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리기 전이라도 한문희 전 본부장에 대한 사장 후보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요구했다.

2017년 12월 철도공사는 2016년 ‘성과 연봉제 도입 반대’ 파업에 참가한 전국철도노조 조합원들에게 무더기 징계를 내렸으나 중앙노동위원회로부터 부당징계 판정을 받고, 이에 철도노조는 한문희 당시 기획본부장 등 철도공사 관리자들을 고소·고발한 바 있다.

또 한문희 전 본부장은 2013년에 국토교통부 사무관과 함께 건설업체 관계자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이 감찰에 적발돼 징계를 받았다.

부산지하철노조는 “한문희 전 본부장은 철도 민영화와 외주화, 성과연봉제 도입의 책임자”라며 “2016년 철도에서 공공성을 파탄 내고 노동탄압에 앞장섰던 인물을 2021년 부산지하철 사장에 임명하겠다는 것은 박형준 시장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즌2를 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28일부터 한문희 전 본부장 사장 후보자 지명 철회 피켓시위를 부산시청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교통공사는 매년 3,000억 원이 넘는 만성적인 운영적자 해소 등 현안이 산적한 기관으로, 기관장의 역할이 다른 어느 곳보다 중요하다”며 “관련 분야 전문가를 찾기 위해 채용 전문기관에 의뢰했고, 한문희 사장 후보자는 채용 전문기관이 물색한 지원자로, 교통공사 임원추천위원회 최종 면접까지 통과한 경우”라고 21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