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사망... 노동계 “너무 편하게 살다 가, 죗값은 지옥에 가서라도”
전두환 사망... 노동계 “너무 편하게 살다 가, 죗값은 지옥에 가서라도”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1.11.23 17:26
  • 수정 2021.11.23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살아서 받지 않은 죗값은 지옥에 가서라도 받길”
한국노총 “너무 편하게 살다 눈 감은 그의 명복 빌어줄 수 없어”
전두환 측 “보안사령관이 발포 명령했다는 건 말도 안 돼”
18일 오전 고 김수환 추기경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명동성당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조문을 위해 찾아와 눈길을 끌었다. 조문을 마친 전 전 대통령은 "김수환 추기경과는 개인적으로 관계가 깊다"며 "1사단장으로 있을 때 성당을 지어달라고 해서 성당을 지어줬다"고 말했다. 덧붙어 "더 오래 사셔서 어려울 때 도움이 많이 되셔야하는데 돌아가셔서 애석하다"고 추도의 말을 전했다. 한편, 고 김 추기경과의 '악연 관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며 서둘러 자리를 떠났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전두환 ⓒ 참여와혁신 DB

전두환이 23일 90세 일기로 사망하자 양대 노총이 ‘끝내 죗값을 치르지 않은 죽음’라고 유감을 표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1980년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은 5.18민주화운동 학살 등 당시 들불처럼 번진 민주화운동을 탄압한 장본인으로 거론된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서 “살아서 받지 않은 죗값은 지옥에 가서라도 받길 바란다”며 “12.12 쿠데타로 정권을 찬탈하고 폭발하는 민중들의 민주화 열망을 총칼로 진압하고 80년 5월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자의 마지막이 병사라는 것에 대해 그저 애석할 뿐”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한 “학살자의 죽음에 머리 숙이는 자는 역사의 반동으로 남을 것”이라며 “선거 시기 표를 의식해 지난 노태우 씨의 경우처럼 국장이니 국가장이니 하는 몰역사적인 퇴행으로 시민들을 분노케 하고 분열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민주노총은 “망월동에 그리고 이름 모를 산야에 묻혀 아직도 한 서린 눈을 감지 못하고 계신 5월 영령들과 폭압과 폭정의 시대에 희생당하신 모든 분에게 고개를 숙이며, 5월 정신의 계승과 역사 바로 세우기에 매진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한국노총도 성명을 내고 “전두환은 내란 학살 사건 주범”이라며 “망자에게 명복을 빌어주는 것이 도리이나 그의 명복은 빌어줄 수 없다”고 전했다.

한국노총은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죽고 다쳤다”며 “생존한 피해자들은 학살의 공포와 그 지옥의 순간에서 평생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죽는 날까지 처절한 고통에 시달리다가 한도 풀지 못하고 죽어갔고 지금도 죽어가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노총은 “그들의 고통에 비해 전두환은 너무 편하게 살다가 눈 감았다. 명복을 빌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두환의 측근인 민정기 전 청와대 공보비서관은 “보안사령관이 발포 명령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전두환 씨가 5.18 당시 발포 명령을 한 적이 없고 그에 대한 책임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전두환 씨가 생전에 5.18 피해자에게 이미 여러 차례 사과했다고 주장하며 “대통령이 된 후 (피해자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국가의 조치가 충분하지 못했기에 유감을 말씀한 것”이라며 “발포 명령했기에 사죄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보훈처는 전두환을 국립묘지 안장 배제 대상이라고 밝혔다.

국가보훈처 대변인실은 “국립묘지법 제5조 4항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9조 제1항, 제2호 등에 해당하는 죄로 실형을 받은 경우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은 내란죄 등의 실형을 받았기 때문에 국립묘지법상 국립묘지 안장 배제 대상”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