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검증이 우선”
금속노조 “한화 대우조선해양 인수? 검증이 우선”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2.09.28 03:36
  • 수정 2022.09.28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입장발표 기자회견
“당사자인 노동조합과 논의 거쳐 매각 진행해야”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dsjeong@laborplus.co.kr
금속노조가 27일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한화재벌에 대우조선해양 매각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 홍지욱 금속노조 부위원장,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 정상헌 금속노조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 지회장,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 안석태 금속노조 경남지부 지부장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서자 금속노조는 “속도전보다 검증이 우선”이라고 27일 밝혔다. 고용승계 등 노동자들의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조의 참여가 보장된 검증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위원장 윤장혁, 금속노조)은 이날 서울 중구 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산업은행과 정부는 매각 실패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동조합과 충분히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강석훈 회장은 지난 26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의 통매각, 분리 매각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매수자를 물색해온 결과 한화그룹의 인수 의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한화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이 체결한 투자합의서(MOU)에 따라 인수 절차가 진행되면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이 추가 발행한 주식을 2조 원에 사서 경영권(지분 49.3%·1대주주)을 확보하게 된다. 

그간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매각 5대 기본 방침’으로 △동종사(조선업) 매각 반대 △분리 매각 반대 △해외 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당사자(노조) 참여 보장을 요구해왔다. 한화그룹은 5개 조건 중 노조 참여 보장을 제외한 4개 조건을 충족한다. 따라서 대우조선지회는 이제라도 노조의 참여를 통해 한화그룹이 노동자들의 기준에 부합하는 적절한 인수자인지 검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자회견에서 정상헌 대우조선지회 지회장은 “국가기간산업인 조선산업의 발전을 전제한 매각이어야 한다”며 “대우조선해양 2만 구성원들의 생존권과 조선 기자재 회사 등 경남지역 경제를 고려해 당사자인 노동조합과 논의를 거쳐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대우조선지회 세운 매각 대응 4대 목표와도 맞닿는다. 대우조선지회의 대응 방향은 △전 구성원의 고용안정 및 생존권 사수 △노동조합 및 단체협약 승계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조선산업 활성화 △책임 경영체계 및 책임지는 경영 감시체계 구축이다. 

금속노조는 대우조선해양이 파업한 하청노동자들을 상대로 470억 원 손해배상을 청구한 문제도 짚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470억 원 손해배상 청구는 비현실적이다. 단순히 노동조합의 손발을 묶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도 한화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단체교섭 중인 대우조선지회는 오는 29~30일 ‘2022년 단체교섭에 관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지회는 지난 23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도 했다. 조합원 과반이 쟁의행위에 찬성하고, 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지회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신승훈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은 “단체교섭 7대 요구안 중 1번이 재매각 조건 관련 내용”이라며 “앞으로 회사는 공식적으로 매각이 마무리되지 않아 나설 수 없다는 태도로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노조가 한화그룹에 확인해야 할 내용들이 있는 만큼 단체교섭 논의도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