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하면 불륜, 정부가 하면 로맨스?
노조가 하면 불륜, 정부가 하면 로맨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1.12 18:1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공무원노조, 정부 후원금 모금 일제히 비판
“대통령부터 재산 환원 약속 지켜라”
정부가 설 명절 위로금 지원을 위해 공무원과 공공기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후원금을 모금하기로 한 방침을 두고 양대 공무원노동조합이 일제히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는 1월 8일 열린 차관회의에서 ‘설 명절 사회복지시설 지원을 위한 공공부문 합동후원금 모금’을 추진키로 하고, 기획재정부 명의의 공문을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시달했다.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성금 모금은 지난해 11월 군장병 위문금 일제 급여공제와 12월 불우이웃돕기 일제 급여공제 등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손영태)은 “말로는 자발적이라고 하지만 0.3%의 공제비율 기준을 제시하고 모금 예상액 40억 원까지 제시함으로써 사실상 반강제적이나 다름없다”며 “이명박 정부가 1%의 가진자들을 위한 정책에 우선순위를 두고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예산을 대거 삭감해 놓고 성금을 통해 임시방편으로 넘어가려는 정책”이라고 혹평했다.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정헌재)도 “경제위기 희생양 삼아 공무원을 비난하던 현 정부는 벌써 3개월 연속 공무원 월급봉투마저 탐내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IMF 경제위기 때 대다수 국민이 자발적인 금모으기로 위기극복에 일조한 그림이 욕심나는 모양이지만 그걸 원한다면 지도부의 헌신과 솔선수범부터 먼저 보여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양대 공무원노조는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때 350억 상당의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해놓고도 아직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자신의 재산은 꿍쳐둔 채 힘없는 부하직원만 닦달하지 말고, 경제위기가 심각해 공무원 월급도 내놓아야 한다면, 수백억 원대 자산가인 대통령과 1% 강부자 내각, 참모진부터 솔선수범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노동법에 명시된 ‘임금전액불 원칙’을 강조하며 공무원노조의 후원금 모금을 방해하더니 정권이 나서서 자기가 하면 로맨스라는 모양새”라고 비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