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깊은 유감” 야 “책임자 처벌”
총리 “깊은 유감” 야 “책임자 처벌”
  • 하승립 기자
  • 승인 2009.01.20 16:2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곤혹스러운 정부ㆍ여당…공세 고삐 조이는 야권
한승수 국무총리는 20일 ‘용산 참사’와 관련,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국무총리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면서 “먼저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 “정부는 오늘 오전에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진상규명과 사후수습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오늘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반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 총리는 불법 점거와 해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진실을 밝힐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드러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일단 말을 아끼고 있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고 수습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만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도 입을 굳게 다물었다.

다만 개각 과정에서 청와대에 불편을 심기를 내비친 바 있는 홍준표 원내대표는 “사고 경위 여하를 불문하고 책임자 문책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대통령이 빈곤층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한 직후에 발생한 일이어서 더욱 슬프다”면서 “정치적 책임을 물을 때는 진상규명 이전에 조속히 책임자를 문책하고 후임자들이 민심 수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은 정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박정희나 전두환, 노태우 시절에도 없었던,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면서 “이명박식 공안정치가 빚어낸 참극”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또 “새벽에 폭도를 진압하듯이 공권력을 투입해 무고한 시민들의 살상을 초래한 이번 참극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며 “정권 차원의 책임 추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내각을 총 사퇴시키고 통합과 화해, 능력위주의 인사를 통한 새로운 희망의 약속을 전달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철거민들이 화염병을 던지며 극렬하게 저항하는 상황에서 경찰이 무리하게 과잉진압을 한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며 “다시는 이같은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 대책도 마련하라”고 논평했다.

민주노동당은 참사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건을 ‘공권력에 의한 타살’로 규정했다.

강기갑 대표는 “안전을 무시한 채 토끼몰이 하듯 철거민을 짓이긴 경찰과 용역깡패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김석기 서울시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은 당장 파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또 “어제밤 11시에 경찰 병력 투입이 결정됐다고 하는 만큼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며 “누가 최종결정을 했는지를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