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노련, 농식품부 유관 공공부문 갑질 근절에 역량 집중
전농노련, 농식품부 유관 공공부문 갑질 근절에 역량 집중
  • 강한님 기자
  • 승인 2023.02.27 13:09
  • 수정 2023.02.27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및 산하·유관기관 갑질 문화 근절을 위한 노동조합 대표자 공동 선언문’ 채택
상하급 기관 간·공공부문과 민간 간 갑질, 직장 내 갑질 등 대응할 것
전농노련이 23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농식품부 및 산하․유관기관 갑질 문화 근절을 위한 노동조합 대표자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전농노련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산하·유관기관에 조직된 노동조합들이 갑질 근절에 함께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전국농업노동조합연합회(의장 서권재, 이하 전농노련)는 23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정기회의를 진행한 뒤 “2023년을 농식품부 유관 공공부문 갑질문화 근절 원년으로 삼고 역량을 집중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전농노련은 2018년 7월 정부가 ‘공공분야 갑질 근절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공무원 행동강령에 갑질금지규정을 신설하는 등 공공부문에서 일어나는 갑질을 없애기 위한 대책을 세웠지만 현장은 바뀌지 않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공공부문 상·하급 기관 간, 공공기관 내부, 공공부문과 민간 간 갑질로 피해를 경험한 노동자들이 계속 늘어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론 ▲반말, 욕선, 폭언, 비하 등 하급·산하 기관 직원에 대한 비인격적 언행 ▲‘업무를 타 기관에 넘기겠다’, ‘예산을 빼겠다’ 등 예산·관리권 등을 남용해 하급·산하기관 협박 ▲자신의 업무를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하급·산하기관 담당자에게 떠넘기고 자신이 만든 것처럼 보고 ▲새벽 등 시간에 관계없이 카톡으로 즉시 보고 지시, 주말근무 강요 ▲특정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유·무언의 압력 행사 ▲기관 내부 인사에 관여하여 특정인이 승진·전보에 특혜를 받거나 불리한 대우를 받도록 강요하는 등의 갑질이 공공부문에 남아있다고 봤다.

이에 전농노련은 회의에서 ‘농식품부 및 산하․유관기관 갑질 문화 근절을 위한 노동조합 대표자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우리 노동조합이 먼저 나서 내부 및 대민 갑질 문화를 청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갑질 문화가 변하지 않을 시 무관용 원칙으로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농노련은 선언문에서 “우월적 지위를 남용해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타인의 인격을 짓밟고, 괴롭히는 일은 너무나 일상적”이라며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성숙한 선진 문화가 공공부문에 정착해야 한다. 공공부문이 바뀌어야 대한민국 전체의 갑질 문화가 사라진다”고 밝혔다.

전농노련은 3월과 4월 중 각 기관의 갑질 피해사례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각한 사안이라 판단되면 녹취록과 메신저 대화 내용 등 증거 수집을 병행한다. 조사된 갑질 결과는 농식품부와 기관들에 통보하고 농식품부 장관과 면담도 요청할 계획이다. 개선 의지가 없는 기관은 국정감사에서 다뤄질 수 있도록 국회와 적극 소통하기로도 결의했다. 수집된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이슈화에도 나선다.

서권재 전농노련 의장은 “우월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한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는 공공부문의 갑질문화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며 “공공부문의 갑질 문화 개선노력은 국가의 주인인 국민에 대한 재대로 된 공공서비스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전농노련은 농식품부와 농식품부 산하·유관기관을 아우르는 14개 노동조합 및 노동유관단체로 구성된 연대체다.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요구하고, 농식품부와 관련된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 강화를 목표한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노동조합,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노동조합, 농업기술실용화재단노동조합, 농업정책보험금융원노동조합, 농촌진흥청노동조합, 축산물품질평가원노동조합, 한국농어촌공사노동조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노동조합, 한국마사회노동조합,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노동조합 등이 함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