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매각 끝내 결렬
대우조선 매각 끝내 결렬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1.21 20:1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이사회서 “협상 지속 어렵다” 결론
이행보증금 두고 법정 갈 듯
한화그룹과 산업은행 사이에 진행되던 대우조선해양 매각 협상이 끝내 결렬됐다.

산업은행은 21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한화그룹이 현실성이 떨어지는 분할인수 방안을 제안한 뒤 새로운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분할인수 방안은 특혜시비가 불거질 수 있는 만큼 더 이상 협상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정리했으며, 22일 이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이에 따라 “양해각서(MOU)에 따라 이행보증금 3000억 원을 되돌려주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한화는 산업은행이 이행보증금을 되돌려주지 않으면 즉각 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어서 앞으로 이를 둘러싼 법적 공방이 예상된다.

한화는 대우조선노조(위원장 최창식)의 반대로 실사를 하지 못해 대우조선이 안고 있을지도 모르는 잠재적 부실을 파악할 수 없었다는 점과 매각주간사인 산업은행이 이에 대해 전혀 실사를 도와주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매각 협상 결렬의 책임이 산업은행에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반면 산업은행은 한화와 노조가 서로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주선하려 했으나 한화 측이 ‘우선협상대상자는 법적으로 노조와 협상할 자격이 없다’는 이유로 만남을 회피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문제는 양측의 이런 주장 사이에서 매각 협상 결렬의 책임이 ‘대우조선노조의 실사저지’로만 비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노조 유영남 정책기획실장은 “한화가 인수를 못한 것이 과연 실사를 못해서인가?”라고 되물으며, “인수자금을 마련하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으면서도 3000억 원이 아까워서 노조의 실사저지를 핑계 삼는 것은 억지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일단 냉각기를 가진 후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쯤 대우조선 매각을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재입찰을 한다 하더라도 경제상황 악화로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이 거의 없고 매각 가격도 현재(6조 원 ± α)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향후 매각작업은 순조롭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