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특혜’ 의혹 대구교통공사... 노조 “공정 인식 안일해”
‘채용 특혜’ 의혹 대구교통공사... 노조 “공정 인식 안일해”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4.03 17:41
  • 수정 2023.04.0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지하철노조·대구도시철도노조 3일 기자회견
“공사가 논란 자초... 특정 학과에 유리한 조건 그대로 남아”
3일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본관 앞에서 열린 ‘신규 채용 특혜 논란 공식 사과와 불공정 요소 해소를 위한 개선 대책 마련 촉구’ 공동기자회견 ⓒ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3일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본관 앞에서 열린 ‘신규 채용 특혜 논란 공식 사과와 불공정 요소 해소를 위한 개선 대책 마련 촉구’ 공동 기자회견 ⓒ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최근 불공정 채용 논란이 번진 대구교통공사에 노동조합이 제대로 된 개선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 대구지하철노동조합(위원장 윤기륜)과 공공연맹 대구도시철도노동조합(위원장 신기수)은 3일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구교통공사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통전문인력 채용 계획에 있어 지속되는 특혜 논란에도 대구교통공사가 지역의 특정 학과 출신에 유리한 자격조건을 버리지 않고 있다”며 “학력 차별 특혜 시비를 사과하고 공개 경쟁 채용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대구교통공사는 지난달 21일 올해 신규사원 채용을 공고했다. 이전과 달리 이번 채용에서 공사는 ‘교통전문인력’이라는 교통 정책·사업을 담당할 9급 사무직을 새롭게 만들었다. 지난해 9월 대구도시철도공사와 대구광역시청 도시철도건설본부를 통합해 출범한 대구교통공사에 교통 전문 사무직이 필요하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공정성 논란은 지원 자격을 특정 학과 출신으로 제한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공사는 ‘교통기술사나 교통기사 자격증을 소지하되, 교통공학·도시공학·도시계획공학 등 교통관련 학사 학위(전문학사 제외) 이상 취득·졸업한 자’로 지원 자격을 제한했다.

문제는 대구·경북 지역에서 교통관련 학과를 마련한 전문대 이상 교육기관은 계명대학교가 유일하며, 지난해 10월 취임한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이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 출신이라는 점이다. 이에 사장이 제자를 뽑으려고 ‘제한 경쟁’으로 교통전문인력을 채용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확산하자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30일 ‘교통기술사나 교통기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지원 자격을 변경해 재공고했다.

그러나 양 노동조합은 “변경 내용만으로는 특혜 의혹을 불식시키기에 불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교통관련 자격증의 취득자가 주로 교통공학과 전공자에 집중돼 있고, 교통공사 신규채용 지원 자격에 지역 제한이 있는 만큼 여전히 특정 학과에 유리한 조건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구교통공사가 새로운 조직을 설치·구성하는 과정에서 내부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윤기륜 대구지하철노동조합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대구교통공사가 교통정책연구원이라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면서 정원을 별도의 확보하지 못해 현장 안전 인력에는 구멍이 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교통공사 경영진은 이번 채용계획에 대해 사과하고 공정한 채용을 위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교통공사는 지원 자격을 자격증 소지자로 제한하는 건 정부의 공정 채용 지침에 위배되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 김기혁 사장이 지역 대학의 교통공학과 교수 출신인 점은 우연의 일치일 뿐, 특정 학과 출신에 특혜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대구교통공사는 밝힌 바 있다.

이에 양 노동조합은 “왜 전문 연구 인력이 전문계약직이 아니라 일반직이어야 하는지, 왜 교통 전문 인력이 공개 경쟁 채용이 아니라 제한 경쟁 채용이어야 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느냐”며 “공정에 대한 안일한 문제 인식 수준부터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