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4월 한 달간 일터 안전 강화 활동 전개
민주노총, 4월 한 달간 일터 안전 강화 활동 전개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4.05 10:37
  • 수정 2023.04.0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은 생명·안전 후퇴, 개악하는 윤석열 정권 규탄의 달”
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생명 안전 후퇴 개악 윤석열 정권 규탄의 달! 민주노총 투쟁 선포 기자회견’ ⓒ 노동과세계

민주노총과 산별·지역 조직이 4월 한 달간 노동자 안전과 건강을 강화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민주노총은 매년 4월 28일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앞두고 관련 사업을 진행해왔다.

4일 민주노총은 “올해 4월을 ‘생명 안전 후퇴 개악하는 윤석열 정권 규탄의 달’로 선포한다”며 “노동시간 개악안을 폐기 시키고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를 저지하는 투쟁을 조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이 문제로 꼽은 윤석열 정부의 정책은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및 개악 시도 ▲노동자 과로로 내모는 노동시간 개악 ▲안전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 투쟁하는 건설노동자 탄압 ▲마트 노동자 건강권 침해하는 마트 의무휴업일 개악 ▲화물 안전운임제 폐기 등이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산업안전 정책의 문제점을 알리는 대내외적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13~14일 1박 2일 일정으로 지역 순회를 하고, 19일에는 서울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또 산하 노동조합에 모범 단체협약(안)으로 △작업중지권 보장 △위험성 평가와 중대재해 조사·대응에 노동자 참여 등을 제시했다.

건설산업연맹·공공운수노조·금속노조·보건의료노조·서비스연맹 등 각 산별은 대시민 선전전과 산업별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인천·대전·세종충남·대구·부산·울산·경남·제주 등 지역본부도 노동자 생명·건강과 관련한 결의대회와 토론회, 사진전 등을 진행한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의 역할은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은 더 많이 일하라 한다”며 “건설·화물·마트 등 수많은 노동자들이 현장에서 더 많이 일하고 죽어서 쓰러지지 않도록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