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력 확충’ 연구, 보건의료노조가 지원한다
‘보건의료인력 확충’ 연구, 보건의료노조가 지원한다
  • 강한님 기자
  • 승인 2023.04.19 10:41
  • 수정 2023.04.1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인력 확충’ 주제로 연구지원사업 시작
보건의료인력 적정인력 확보를 학술적으로 검증하는 모든 주제 대상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이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주제로 한 연구를 지원한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의료인력 근무환경 개선 및 인력확충을 위한 학생·신진연구자 연구과제 지원사업 공모’ 사업에 참여할 연구자를 지난 17일부터 모집 중이다. 연구주제는 간호사나 의료기사 등 보건의료인력의 업무 강도를 측정하고, 현장실태조사를 통해 적정인력 확보를 학술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모든 주제로 열려 있다.

연구주제의 예시로는 ▲간호사 환자 비율(staffing ratio) 등 보건의료인력의 직종별 적정 인력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교대 근무제 개선 방안과 노동시간 단축 관련 연구 ▲간호 업무 및 보건의료인력의 적정보상 체계 마련과 적정 수가에 대한 연구 ▲기타 보건의료인력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등이 있다.

연구자들은 연구 시 실험연구, 조사연구, 2차 자료 분석, 문헌고찰 연구 등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연구지원 선정 후 보건의료노조 회의에서 연구계획서를 구두로 발표하고 연구 종료 전 연구결과를 구두로 발표해야 한다. 연구성과물은 연구 종료 후 국내 학술지에 1년 이내, 국제학술지(SCI급)에는 2년 이내에 게재(출판)해야 한다. 게재하지 않을 시 연구비는 반환된다.

보건의료노조는 사업에 공모한 연구논문이 국내 학술지에 출판될 경우 200만 원, 국제학술지(SCI급)에 출판될 경우 300만 원을 연구비로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 기간은 오는 6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다.

보건의료노조의 연구지원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연구자들은 연구계획서와 신청서 등을 작성해 khmu2022@gmail.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류는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신청은 17일부터 다음달 19일 오후 3시까지 가능하다. 심사와 선정 결과 발표는 다음달 22일부터 25일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선정 결과는 개별 통보된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번 연구지원사업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 보장과 보건의료인력 확충,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더 활발히 활동하겠다”며 “신진연구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