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째 투쟁...1,000명 모여 ‘산은 이전 반대’
1년째 투쟁...1,000명 모여 ‘산은 이전 반대’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3.06.07 18:09
  • 수정 2023.06.0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 ‘산은 이전 반대 투쟁 1년 전직원 결의대회’ 열어
‘핵심 인력 이탈 → 산은 경쟁력 약화 → 국가 경제 위기’ 우려
산은노조, 노사 협의 없는 부산 이전 반대
7일 오후 산업은행 직원 1,000여 명이 ‘산업은행 이전 반대 투쟁 1주년 전직원 결의대회’에서 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 이전 반대 투쟁 1주년 전직원 결의대회 및 이전 반대 행진’을 진행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1,000여 명의 산업은행 직원이 참여했다.

산업은행지부는 작년 6월 8일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출근저지 투쟁을 시작으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 투쟁을 매일 진행해 투쟁 1주년을 맞았다. 산업은행지부는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평균 300여 명 정도의 직원이 참석하는 아침 집회를 매일 열었다. 이외에도 금융위원회, 용산 대통령실,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집회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김현준 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지난 1년 직원들이 매일 아침잠을 줄이며 싸웠지만 윤석열 정부와 강석훈 회장은 눈과 귀를 닫은 채 산업은행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끈기와 투지로 끝가지 투쟁을 이어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반드시 막아내고 우리의 일터와 우리나라를 지켜내자”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일 산업은행을 부산 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한다는 내용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이전 지정 대상 기관인 산업은행은 이전계획안을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금융위원회 → 국토교통부 →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거쳐 검토 및 심의하는 절차가 남았다.

현재 산업은행은 지방 이전 추진과 관련 정책금융 역량 강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이전계획안이 제출되더라도 동시에 산업은행법 개정이 연계해서 이뤄져야 부산 이전이 가능하다.

산업은행법에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 둔다고 명시돼 있어, 국회의 동의 없이는 산업은행 이전이 어려울 수도 있다. 다만 법 개정 전에 이전 행정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의 혼란 속에 산업은행 핵심 인력 이탈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지난해 100명 가깝게 퇴사했고, 올 상반기에만 50명 가까운 핵심인력이 유출됐다”며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산업은행의 경쟁력을 훼손하는 것이고 우리 경제의 참사”라고 지적했다.

또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실리도 명분도 없는 이전”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이 아닌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PK 중심 발전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지부는 그간 제대로 된 노사협의와 이해관계자 사이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산업은행 이전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1,000여 명은 국회와 국민의힘 당사 등을 거쳐 행진을 진행하고 집회를 마무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유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 등이 참석하고, 김주영·김종민 더불어주당 의원들은 격려사를 보냈다.

산업은행 직원 1,000여 명이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산업은행 이전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