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노동·시민단체 “교통 요금 인상 안 돼”
부산 노동·시민단체 “교통 요금 인상 안 돼”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7.11 14:29
  • 수정 2023.07.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등하는 물가 속 교통 요금 인상 타당치 않아”
10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열린 ‘부산시 교통 요금 인상 철회, 철도·지하철 공공성 강화 촉구’ 공동 기자회견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부산 지역 노동·시민단체들이 대중교통 요금 인상 계획에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위원장 서영남) 등은 10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에 “교통 요금 인상 철회”를 요구했다. 기자회견 주최 단체는 부산공공성연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부산지하철노조 등이다.

부산시는 버스요금을 400원, 지하철 요금을 300~400원 인상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지속적인 운송원가 상승과 대중교통 이용 승객 감소, 업계의 인상 요구 등이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살피는 배경이다. 부산시는 시민 여론 수렴 등을 거쳐 요금 인상 폭을 결정하고 오는 9월께 인상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부산 노동·시민단체들은 “부산시의 교통 요금 인상 발표로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동해선 광역철도 요금도 동일 수준으로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택시 요금 인상에 이어 교통 요금 인상이 도미노처럼 이어지고 있다”며 “전기요금 등 급등하는 물가 속에서 시민의 삶이 가파르게 피폐해져 가는 시점에서 과연 교통 요금 인상이 타당하느냐”고 반문했다.

또 “부산시는 지속적인 운송 원가 상승과 이용 승객 감소를 요금 인상 배경으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초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지하철과 광역철도 무임승차 증가, 무분별한 건설 중심 교통 정책 실패에 따른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정체, 고속철도 분리로 인한 연간 600억 원의 손실 등 지자체와 정부의 정책 실패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대중교통은 비용과 수익자 부담원칙이라는 시장의 논리와 관점이 아닌 사회적 편익과 시민 권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