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조 교섭 결렬, 쟁의 절차 돌입
부산지하철노조 교섭 결렬, 쟁의 절차 돌입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9.04 18:02
  • 수정 2023.09.0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임금 동결, 직무·성과급제 도입 반대”
지난 1일 경상남도 양산시 BTC아카데미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지하철노조 4차 임시대의원대회 ⓒ 부산지하철노조
지난 1일 경상남도 양산시 BTC아카데미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지하철노조 4차 임시대의원대회 ⓒ 부산지하철노조

부산지하철노조가 4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동조합(위원장 서영남)은 부산교통공사와 지난 6월 9일부터 8월 24일까지 16차례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진행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올해 교섭에서 부산지하철노조는 ▲임금 5.1% 인상 ▲154명 인원 충원 ▲상용직(구내식당 조리원 등)·공무직(차량·승강장안전문 정비직 등) 임금 최저생계비 수준으로 인상 등을 요구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임금 동결 △공무직 임금 1.7% 인상 △직무·성과급제 도입 추진 △사업소 통합 등 구조조정 등을 노조에 제시했다. 코로나19 시기 누적 적자와 지난해 발표된 행정안전부의 ‘새정부 지방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지난해와 올해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한 실질임금 저하를 막으려면 임금 5.1%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2020년 공공기관 지원금 상한제도를 도입한 부산시 행정도 문제로 지적했다.

특히 부산지하철노조는 직무·성과급제 도입 추진에 대해 “대부분이 협업을 통해 이뤄지는 공공기관의 업무에서 공공성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지하철의 안전마저 위협할 수 있기에 부산지하철노조는 단호히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성과·효율 위주의 평가 체계를 도입하면 현장 노동자 간 경쟁을 심화시키고 지하철 공공성을 저해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12~14일 사흘간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