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총고용 보장·생존권 사수 요구
금속노조, 총고용 보장·생존권 사수 요구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2.17 11:2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대의원대회서 투쟁방침 확정
기업잉여금 사회환원·임금인상 4.9% 요구
2009년 투쟁방침을 확정하기 위한 전국금속노동조합 23차 임시대의원대회(의장 : 정갑득 위원장)가 16일 오후 충북 충주호리조트에서 열렸다. 이날 임시대의원대회는 미선출 등 사고 대의원을 제외한 679명의 대의원 중 567명이 참석했다. 이중 표결에 참석한 대의원은 사안별로 350~367명이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금속노조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대의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공동요구안에서는 총고용 보장이 중심 요구로 제기돼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심각하게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대변했다.

금속노조는 지난 1월 출범시킨 ‘노동자-서민 살리기 금속노동자 투쟁본부(이하 투본)’를 중심으로 ▲ 당면한 구조조정에 맞서 모든 해고 저지 및 총고용 보장 ▲ 노동자-서민의 연대를 통한 생존권 사수 등을 2009년 주요 투쟁목표로 설정했다.

저녁 7시 강오수 사무처장 직무대행의 주요회의 결과보고로 시작된 본회의에서는 강 처장의 2009년 투쟁방침에 대한 설명 이후, 대의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특히 중앙교섭이 작년에 비해 강조되지 않은 점, 공동요구안에 비정규직 관련 요구가 명확하게 나타나 있지 않은 점 등이 주로 질문됐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올해는 특별한 정세로서 경제위기에 맞서는 투쟁이 중심”이라며 “‘중앙교섭 쟁취 없이 지부·지회 타결 없다’는 기조는 올해도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또 비정규직 요구와 관련 이정희 정책실장은 “중심 요구로 ‘총고용 보장’이라는 요구로 집약했고, 기업잉여금의 10%를 비정규직 고용보장에 사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현대자동차비정규직지회의 김상록 대의원은 현장발의안을 통해 “자본가와 정부는 대공황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조직노동자들뿐만 아니라 미조직·실업·불안정노동자 등 전체 노동계급의 이해와 요구를 내걸고 정권과 자본에 맞서 대결전에 나서자”며 투쟁방침을 수정하자고 제안했다.

표결을 거쳐 현장발의안 중 ▲ 비정규직·미조직 노동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화 ▲ 모든 사업장과 투본 차원의 현장 거점 천막농성 전개 등의 투쟁계획을 원안에 삽입하기로 했다.

또한 2009년 5대 요구안으로 ▲ 국민 기본생활 보장 ▲ 모든 해고 금지, 총고용 보장 ▲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일자리 만들기 ▲ 기업잉여금의 사회환원, 투기자본 규제 ▲ 제조업·중소기업 기반강화를 확정했으며, 금속산업 최저임금 1,070,350원과 임금 4.9%(기본급 87,709원) 인상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 비정규직의 기본급 인상을 정규직보다 높게 적용하기로 결의했다.

이날 대의원대회는 17일 새벽 1시에 규약개정(▲ 대의원대회 지부장 발언권 부여 ▲ 조합대의원의 지부·지회대의원대회(회의) 당연직 성원 인정) 사항을 표결에 부쳐 가결시킴으로써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