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내버스 감차 운행 연장에 “탁상행정” 비판
광주 시내버스 감차 운행 연장에 “탁상행정” 비판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4.02.27 01:12
  • 수정 2024.02.27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겨울방학 감축 운행 일주일 연장
노조 “시민·노동자 무시 행정”, 광주시 “시내버스 배차 간격 보완 필요”
광주광역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

광주광역시에서 시내버스 감차 운행을 연장한 것에 대해 지역 버스노동조합이 시민 불편과 노동자 고통을 외면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자동차노련 광주지역버스노동조합(위원장 박상복)은 26일 “노동자 대표자와는 아무런 의논도 없이 또다시 추가로 방학감차를 시행한다는 것은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뿐만 아니라 현장의 노동자(운전원)를 무시하는 탁상행정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상복 광주버스노조 위원장은 “광주시와 시내버스 사업자들이 모여 기존 25일까지였던 방학 감차 운행 기간을 3월 3일까지로 일주일 연기해 버렸다. 23일 저녁 9시경 공문을 통해 급작스레 감차 운행 기간 연장을 통보했는데, 시가 일방적으로 시민과 약속을 어기고 노동자의 생계에 악영향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광주시는 겨울방학에 따른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와 운영비 절감 등을 위해 지난 1월 8일부터 2월 25일까지 시내버스 감축 운행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겨울방학 감축 운행에 따라 학생 수요가 많은 53개 노선은 평일 대비 95대(총 999대 중 9.5%) 감축 운행하는 내용이다. 그러던 중 광주시는 지난 23일 기존 계획을 변경해 방학 감차 기간을 일주일 연장하라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계획 변경 신고 수리’를 각 시내버스회사에 보냈다.

박상복 위원장은 “시민이 타고 다니는 버스를 감차하면 이용객들의 버스 대기 시간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일방적으로 감차 운행 기간을 연장한 건 대중교통의 복지 측면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상복 위원장은 “광주 시내버스 노동자들은 일당제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운행 차량이 줄어드는 만큼 일을 하지 못해 급여가 줄어든다”며 “시내버스 감차는 임금에 영향을 끼치는데, 최소한 노동조합 대표자에게 계획을 알리고 협의하는 과정이라도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에 광주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시내버스 사업자들이 제출한 버스 배차 간격을 보완해야 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시에서 첨두시간(출퇴근·통학 시간) 배차 간격은 줄이고, 그 외 시간 배차 간격을 늘리는 버스 운행 시간표를 각 시내버스 회사에 요구했으나, 그에 맞지 않은 시간표를 작성한 업체들이 적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해당 관계자는 “사업자들이 제출한 버스 운행 시간표 중 절반 이상의 노선이 시에서 안내하는 운행 총괄표에 부합하지 않았다”며 “3월 3일 이전이라도 운행 시간표 수정·보완이 완료 되면 정상 운행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했다.

또 시내버스 감차 운행 연장이 일방적이었다는 노동조합의 지적에는 “노동조합과 논의해서 행정 사항을 정해야 한다는 (규칙은) 없고, 사업조합 등 시내버스 사용자들과 협의했기 때문에 일방적인 행정으로 보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 같은 대중교통과 관계자의 반박에 대해 박상복 위원장은 “시는 효율성 있는 배차를 말하지만 현장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며 “지하철 공사로 인한 도로 정체 등으로 버스 운전기사들은 시에서 정한 배차 간격을 지키기 어렵다. 버스 업체도 사실상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을 더 좁히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