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노동자들, 총선 후보들 찾아 “노동존중 정책 앞장서 달라”
공공노동자들, 총선 후보들 찾아 “노동존중 정책 앞장서 달라”
  • 강한님 기자
  • 승인 2024.03.22 15:02
  • 수정 2024.03.2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정책연대·한준호 민주당 후보,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
한준호 후보 “노동권 보장·공공성 회복 적극 협력”
공기업정책연대와 한준호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가 22일 선거사무소에서 ‘공공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식’을 열었다. ⓒ한준호 의원실 

공공노동자들이 제22대 총선을 앞둔 국회의원 후보들과 노동권 보장과 공공성 회복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공기업정책연대(의장 장기호)와 제22대 총선 경기 고양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한준호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2일 선거사무소에서 ‘공공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식’을 열었다. 이들은 협약을 통해 공공노동자의 노동권 보장과 공공성 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공기업정책연대는 공공부문의 32개 노동조합, 약 11만 명이 소속된 결사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위원장 장기호),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최철호), 한국관광공사노동조합(위원장 변정섭), 한국도로공사노동조합(위원장 이지웅), 한국서부발전노동조합(위원장 조인호), 한국토지주택공사노동조합(위원장 조형규·장효수), 해양환경공단노동조합(위원장 조봉현), 한국마사회노동조합(위원장 홍기복) 등이 속해 있다.

공기업정책연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제안과 입법 지원에 협력할 후보자와 실천협약을 체결하고 공공노동자들의 힘을 모아 뜻을 함께하는 후보자를 당선시키고자” 국회의원 후보들을 만나 ‘공공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정책실천 협약의 내용으론 △공공기관 운영위원회를 기획재정부에서 국무총리실 산하 독립위원회로 이관해 운영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산하 ‘공공기관 임금결정위원회’ 설치 △‘공공기관 임금결정위원회’가 구성되면 공공노동자 대표 인사 참여 △공공기관 경영평가 최종 평가등급의 서열화 완화와 성과급 차등폭 축소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완전 폐기 등이 있다.

공기업정책연대와 협약을 맺은 국회의원 후보는 당선되면 협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입법을 지원하고 의제별·분기별 정기 간담회를 열어 소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다. 공기업정책연대는 각 단위노동조합 조합원에게 협약 내용을 알리고 후보별 유세를 지원하는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장기호 공기업정책연대 의장은 “한준호 후보는 제21대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공공노동자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앞으로도 공공부문 노동존중 정책 실현에 앞장서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공기업정책연대 모든 회원 노동조합은 한준호 후보를 응원하며 끝까지 함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한준호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를 질의하며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며 “공공노동자의 노동권 보장과 공공성 회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공기업정책연대는 그간 한준호 후보를 비롯해 이소영·이재정·김주영·정운천·이수진·조승래·김현정·윤상현·김성회·허종식 국회의원 후보와 ‘공공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 노동존중 정책실천 협약식’을 진행했다. 공기업정책연대는 제22대 총선 전까지 국회의원 후보들을 추가로 만나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