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노동단체들, 후보단일화 재촉구
울산 노동단체들, 후보단일화 재촉구
  • 정우성 기자
  • 승인 2009.03.31 17:1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총투표 수용 못할 이유 없다” 진보신당 압박
노회찬, 단일화 결단 위한 양당 대표회담 제의
울산 지역 노동단체들이 4.29 재보선 울산 북구 후보단일화 협상 결렬에 대해 진보신당을 압박하며 민주노총 총투표를 통한 후보단일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전국금속노조 울산지부는 3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시기 울산의 범진보진영 단일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전 조합원의 총 투표였다”며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는 민주노총울산지역본부 전 조합원 총 투표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30일 민주노총 화학섬유연맹 울산지역본부도 성명을 통해 “조합원 총투표를 하려는 것은 비록 4만5000명이지만 유일한 노동자대중의 대변자인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조합원의 참여와 결의 속에서 4.29 선거승리의 힘을 만들자는데 있다”며 “만약 당파적 이익에 사로잡혀 조합원 총투표를 사실상 무산시키는 것마저도 정당하다고 주장한다면, 진보정당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진보신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특히 울산 지역 노동활동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울산 혁신네트워크(준)(임시대표 하부영)는 30일 성명을 통해 조승수 후보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후보단일화 협상의 결렬은 어느 후보가 더 잘하고 못하고가 아니라 둘다 '나를 중심으로 후보단일화'라는 욕심을 버리지 않았기에 실패한 결과”라며 “후보단일화는 후보자 개개인의 유리함과 불리함에 의해 선택되거나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노동자 스스로가 정치의 주인이며 주체로 서기위한 노력의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들은 곧 “2005년 이후 울산북구에서 진보진영이 외면을 당하는 것은 지역주민과 갈등을 일으키며 건립한 음식물쓰레기자원화시설 때문임은 만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라며 “소위 진보정치인들이 자신의 책임과 잘못을 반성하지도 않고 민주노총 조합원이면 당연히 진보정당에게 표를 던져야 한다는 논리는 상식에 어긋난다”고 말해 북구청장 재직 당시 주민들과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국회의원 선거과정에서 불법선거운동 혐의로 의원직을 박탈당했던 조승수 후보를 맹렬히 비난했다.

끝으로 혁신네트워크(준)는 “분열 선거는 몰락이며 스스로 무덤을 파는 행위”라며 “만약 후보단일화를 끝내 성사시키지 못한다면 이후 현장 노동자들의 냉담한 외면과 암암리 번져가는 낙선운동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양 당과 후보 당사자들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역적 비판과 후보 단일화 촉구에 대해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양당은 후보단일화를 위한 실무협의를 오는 1일 재개하기로 했다.

한편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둘 다 죽는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며, 결과를 희망적으로 본다”며 후보단일화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며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의 양당 대표회담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노 대표는 “후보단일화 없이도 그냥 나오고 싶은 사람이 다 나와 재보선을 치르더라도 조승수 진보신당 후보가 절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게 확인되고 있다”고 말해 기존 진보신당이 주장한 후보단일화 방식에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