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사회연대노총으로 거듭날 것
민주노총, 사회연대노총으로 거듭날 것
  • 성지은 기자
  • 승인 2009.04.03 09:2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체계 전환…비정규 특위 확대 및 재편
MB 정권 반대, 전국민적 투쟁으로 확산할 것
▲ 2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민주노총 신임 집행부가 인사를 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민주노총은 2일 기자회견을 갖고 5기 7대 임원보궐선거를 통해 당선된 신임 집행부의 향후 투쟁 방향 및 계획을 밝혔다. 현 집행부는 내년 1월까지의 임기를 수행하게 된다.

임성규 신임 위원장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 있는 현실 속에서 안팎으로 닥친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노총이 절대다수의 정규직 조합원으로 구성되어 자신들의 권익만 챙겨온 것처럼 인식되어 있는 것은 그간 국민들의 기대에 부앙하지 못했던 활동에 대한 평가”라며 “국민의 생존권이 보장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제대로 된 사회보장제도를 수립하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 임성규 민주노총 신임 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또한 “민주노총 조직체계를 사회연대전략 실현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정책기획과 생산, 선전홍보, 교육, 조직의 집행력을 제고하고 조화시킬 것”이라며 “예컨대 비정규특위를 사회연대전략본부로 확대, 재편해 위상을 높이고 예산과 인력배치를 강화하는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서 “4월부터 전면적인 예산과 인력배치 재편을 추진하며 직선제를 준비하는 과정이 조직혁신의 과정이 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투쟁 계획과 관련해서는 “반노동반민주 이명박독재정권과 끝장을 보는 투쟁을 비껴갈 수 없다”며 “당장의 현안으로 5. 1 노동자민중총궐기를 위한 사회연대주체들의 조직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 대화 및 현재 노사민정 기구의 참여와 관련해서는 “원칙적으로 경총과 자본가, 경영자 단체와 직접 교섭 등은 언제든지 열어놓겠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노사민정 기구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정부와 자본의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한 도구의 역할밖에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일단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임성규 위원장을 비롯해 신승철 사무총장, 김경자 부위원장. 배강욱 부위원장, 정의현 부위원장, 반명자 부위원장 등 신임 집행부 전원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