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담보할테니 1천억 투입하라"
"노조가 담보할테니 1천억 투입하라"
  • 권석정 기자
  • 승인 2009.04.07 19:09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지부, 고용안정기금 12억 출연…총고용보장·정상가동 요구
ⓒ 권석정 기자 sjkwon@laborplus.co.kr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지부장 한상균, 이하 쌍용차지부)는 7일 오전 평택 쌍용자동차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쌍용자동차 회생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쌍용차지부는 기자회견에서 ▲ 상하이 소유 지분 51.33% 소각 ▲ 5+5 근무와 3조 2교대 등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총고용 유지 ▲ 정규직 지부의 비정규직 고용안정기금 12억 출연 ▲ 쌍용차지부가 C-200 긴급자금, R&D 개발자금 1,000억 담보 ▲ 산업은행 우선회생 긴급자금 투입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쌍용차지부는 “상하이는 2004년 인수비용 외에 한 푼도 투자하지 않고 하이브리드 기술까지 빼갔다”며 “상하이차가 51.33%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잘못된 정책판단으로 파산을 결정하는 것은 상하이차로의 제2의 매각”이라고 밝혔다.

쌍용차지부가 제시한 5+5 근무는 기존의 8+9.5(잔업 포함) 근무와 비교해 근무시간 축소로 인한 22%의 임금하락이 뒤따른다. 여기에 3조 2교대 실시로 인한 근무시간 단축까지 포함하면 임금하락 폭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한상균 지부장은 “이러한 노조의 결단에 정부와 사측은 공적자금 투입과 상하이 소유 지분을 소각하는 것으로 화답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고용안정기금에 대해서는 “정규직지부가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해 12억의 고용안정기금을 마련하는 것은 총고용을 지키는 것이 일부의 기득권 유지가 아님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1,000억 담보는 회생에 대한 가장 구체적인 제안이며 이로써 신차개발과 공사 진행이 신속히 이루어져야한다”고 밝히고, “지금 공적자금 투입이 늦어지면 호미로 막을 문제를 가래로도 못 막는다”며 정부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또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제3자 매각설에 대해 한 지부장은 “규모 작아도 건전한 투자자에 대해서는 고민해 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총고용보장과 쌍용자동차의 정상 가동”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 지부장은 아울러 “이번에 제시한 대안은 결코 립서비스가 아니며 우리 노동자들은 우리의 말에 책임을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금속노조는 이날 투기자본의 대량해고 규탄성명을 내고 상하이 자본의 외에 ▲ 미국계 파카하니핀 자본의 파카한일유압 노동자 113명 해고 ▲ CVC의 위니아만도 노동자 140명 희망퇴직 및 95명 정리해고 통보 등 투기자본의 위험성이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쌍용자동차에서는 비정규직 노동자 350여명이 이미 해고통지를 받은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