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북구 '단일화', 이번엔 선관위가 딴지?
울산북구 '단일화', 이번엔 선관위가 딴지?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04.13 11: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선관위, ‘총투표는 사전선거운동’ 유권해석
항의방문 간부 8명 연행했다 석방

울산 북구 재보선과 관련 후보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의외의 변수에 발목이 잡혔다. 울산북구선관위는 지난 8일 ‘민주노총 울산본부 조합원 총투표에 의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후보단일화방식’은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한다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울산본부(본부장 김주철), 금속노조 울산지부(지부장 강태희) 등은 후보단일화를 위한 총투표를 중지하고 9일 오후 울산북구선관위를 항의방문했다. 이 과정에서 울산북구선관위 사무실에서 중앙선관위의 답변을 기다리던 김 본부장과 강 지부장 등 8명이 ‘퇴거불응’으로 10일 새벽 경찰에 연행됐다.

중앙선관위는 10일 밤 총투표·여론조사가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따라 연행됐던 이들은 11일 오후 6시께 전원 석방됐다.

하지만 울산북구선관위의 유권해석에 따라 총투표가 이틀 동안 중단돼 후보등록일인 15일까지 후보단일화가 가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13일과 14일 울산 북구 소재 사업장들에서 후보단일화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시간이 촉박하다.

지난 12일에는 민주노동당 김창현 후보와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가 단일화를 위한 협상을 벌였으나 별 소득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금속노조(위원장 정갑득)는 연행자들이 석방되기 전인 10일 성명을 발표하고, “울산북구선관위가 총투표를 바로 앞두고 다른 유권해석을 들고 나온 것은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를 무산시키기 위한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울산북구선관위를 비판했다.

금속노조는 이 성명에서 “연행된 8명을 즉각 석방하라”며 “진보진영의 후보에게만 억지스런 잣대를 들이대지 말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선관위의 이해할 수 없는 유권해석으로 양당의 후보단일화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지혜를 모아 이명박 정권을 심판할 것”을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