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가 최저임금제도 때문?”
“경제위기가 최저임금제도 때문?”
  • 김관모 기자
  • 승인 2009.04.16 19:3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법·최저임금법 저지 투쟁 선언 기자회견 개최
시민단체·노동자, “4월부터 대중적 연대투쟁 돌입”
▲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비정규법ㆍ최저임금법 개악 저지 제 시민사회단쳬 투쟁 선포 기자회견이 열렸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노동자들은 16일 오전 국회 앞에서 비정규직법과 최저임금법 개정을 반대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4월부터 공동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정부는 비정규직 고용을 일반화시키고 안착화하려 시도하고 있으며, 최저임금법 개정을 넘어 법의 유예나 폐지를 운운하고 있다”며 “이는 비정규직을 완전히 제도화하고 시급4천원의 최저임금노동자들에게 경제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비정규직·최저임금 노동자들이 참가해 현 상황을 증언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영수 GM대우 비정규직지회 사무장은 “현재 사측에서 5월부터 무급휴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하며 비정규직원들에게 동의서를 받고 있다”며 “희망퇴직이나 무급휴직으로 자진해고를 강요하는 절박한 상태에서 비정규직법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 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찬배 여성연맹 위원장은 “대전정부청사 청소용역 여성노동자들은 한 명당 7만 원씩 삭감됐으며 대구지하철이나 인천지하철 등도 계약날짜를 줄이거나 임금삭감을 감행하고 있다”며 “이대로 최저임금이 삭감된다면 이런 약자들이 최우선적으로 희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참가단체들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4월 국회에서 처리하려는 모든 시도를 중단하지 않으면 노동자와 시민이 함께 대중적 연대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비정규법·최저임금법 개악 저지 범국민행동 준비위원회’와 ‘비정규 없는 세상 만들기 네트워크’, ‘자본위기에 맞서 싸우는 공동투쟁본부’ 등 100여명 이상의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노동자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