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노동자 가슴 얼어붙었다
공공부문 노동자 가슴 얼어붙었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11.06 20:5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화 분쇄 공투본 공동파업 선언
검찰, 불법행위 불관용 … 노정 정면충돌 우려
▲ 6일 오후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공공운수연맹 조합원 1만5천여 명(주최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열린 공공노조 공동투쟁본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철도, 가스, 발전, 국민연금 등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에 맞서 6일 공동파업을 선언하고 대정부 투쟁을 본격화했다.

6일 오후 3시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는 1만5천여 명(공공운수연맹 추산)의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모인 가운데 공동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이날 출정식에서 ▲ 기만적인 선진화 중단 ▲ 임·단협 개악 중단 ▲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 노동기본권 보장 ▲ 4대강 사업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날 출정식에는 ‘이명박 정권의 공공부문 선진화 분쇄와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이하 선진화 분쇄 공투본)에 소속된 운수노조 철도본부(철도노조), 한국발전산업노조, 공공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 한국가스기술공사지부, 사회연대연금지부, 경북대학교병원분회, 공공연구노조 노동연구원지부에서 모두 1만5천여 명의 노동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경제도 얼어붙고 날씨마저 쌀쌀한 요즘 공공부문 노동자의 가슴도 얼어붙었다”며 “일방적 구조조정, 공공성 파괴 정책이 강행된다면 힘을 모아 공동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경고했음에도 이명박 정권은 공공부문 노동자의 교섭요구에 귀를 막고 외면해 오늘 파업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공공운수연맹 김도환 위원장은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유지업무 인원을 남겨두고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정부가 우리의 투쟁에 대해 답변할 차례”라고 말했다. 또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정부가 즉각적인 노정교섭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은 “오늘 공공부문 노동자의 공동파업 선언을 계기로 8일 노동자대회 이후 금속노조 등 다른 민주노총 산하의 모든 노동자들의 공동투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출정식에 참여한 노동자들을 격려했다.

선진화 분쇄 공투본은 이날 공동파업을 시작으로 이달 15일까지 사업장별 순환파업을, 16일부터 20일까지 권역별 순환파업을 이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2차 공기업 선진화 워크숍에 맞서 이달 26일 올바른 공기업 개혁을 위한 국민토론회를 여는 한편, 워크숍 일정에 맞춰 전국 공공부문 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6일 오후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공공노조 공동투쟁본부 총파업 출정식에 앞서 열린 철도노조 서울지역 총파업 출정식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이날 공동파업 출정식에 앞서 철도노조(위원장 김기태) 서울지방본부 조합원 6천여 명이 출정식을 여는 등 참가 단위들의 사전결의대회가 이어졌다.

한편 같은 날 검찰은 전국 검찰청 공안부장 등이 모인 가운데 공안검사회의를 열고 노동계의 파업 등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키로 해 노정간 정면충돌이 우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