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은 저 너머에…
진실은 저 너머에…
  • 하승립 기자
  • 승인 2005.08.10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장 하승립
다시 X파일이 화제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내용도, 등장인물도 ‘버라이어티’ 해졌습니다. 한국을 움직인다는 거대 재벌 기업 총수에, UN 사무총장을 꿈꾸는 전직 유력 언론사 사장, 두 번이나 간발의 차로 대통령 선거에서 낙마한 정치인 등이 주연입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랍니다. 전직 대통령은 물론이고, 또다른 유력 언론사주들의 ‘풍류’도 담겨 있다는군요. 어쩌면 그것마저도 빙산의 일각일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정보기관에서 도청만을 업무로 삼는 부서를 따로 운영했다니 엄청난 X파일들이 어디서 또 불거져 나올지 모를 일입니다.


일전에 장안의 화제가 됐던 연예인 X파일은 명함도 못 내밀게 생겼습니다. 겨우(!) 100여명 연예인에 대한 ‘소문’을 연예담당 기자나 리포터를 통한 수집한 수준이니 어찌 비교가 되겠습니까. 이번 X파일의 규모가 1000명이 될지, 1만명이 될지, 아니 그보다 훨씬 더 많을지 누구도 모릅니다. 더구나 ‘일개’ 광고대행사와 국가 정보기관의 정보력을 비교하면, 이 기관에서 섭섭해 할 듯 싶습니다. 그나저나 이렇게 ‘뛰어난’ 정보기관을 갖고 있는 우리 국민들은 자랑스러워해야 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원조’ X파일은 멀더와 스컬리라는 두 FBI요원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TV시리즈물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마니아층을 양산시키며 ‘음모 이론’을 확산시킨 이 드라마는 과학적인 설명이 힘든 사건인 ‘X파일’의 배후에 외계인이 있다는 가설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진실은 저 너머에 있다(The Truth is out there)’는 말을 유행시키죠. 어쩌면 이번 X파일 사건의 진실도 저 너머에 묻혀버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조직적인 도청에 의한 자료 축적이 아니더라도 이미 우리 주변에는 드러나지 않은 X파일들이 많습니다. 재계의 ‘입’ 역할을 하던 한 재벌 기업의 경영권 다툼 와중에 엄청난 비자금 조성과 비도덕적 경영 폭로가 나왔습니다. 그들의 X파일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공식석상에서 물러설 수 없는 반자본 투쟁의 대의와 원칙을 침튀기며 얘기하던 노동운동 활동가는 그 자리가 끝나자마자 사석에서 부동산 재태크의 노하우를 얘기합니다. 과연 이 사람의 X파일은 어떤 색깔일까요.


우리가 보는 진실은 저 너머에 있을지라도 당사자의 진실은 가슴 속에 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솔직해 지는 것, 그리고 ‘상식’인 듯 싶습니다.

 

휴가철이 낀 8월에는 진지하게 비정규직 문제 해법을 고민해 보자고 제안합니다. 지키지도 못할 원칙과 정치논리가 아닌, 현장에서 풀어나갈 대안은 없는지를 모색해 봐야 할 때입니다. 지금 그 문제를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을 직접 당사자와, 풍부한 현장 경험을 지닌 분들을 모시고 집중 좌담을 가졌습니다. 구름 위의 논의가 아니라 현실에 발 딛고 선 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지방분권화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기도 전에 이미 고사상태에 있는 지역 경제의 현실도 진단했습니다. 특히 지역 경제의 회생을 위해서는 지방은행의 육성과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떠올리고자 합니다.


요즘 노동계와 멱살잡이가 한창인 ‘친노동계’ 정부 인사들의 속내도 살짝 들여다봤습니다. 아울러 노동조합 채용직 간부들의 현실에도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