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전교조, “노조학살 중단하라”
공무원노조·전교조, “노조학살 중단하라”
  • 박석모 기자
  • 승인 2009.12.14 17:3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노조 위원장, 정부청사 앞에서 18일까지 시한부 농성
▲ 1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열린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공동기자회견을 마치고 양성윤 공무원노조 위원장(왼쪽)과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이 양 노조에 대한 정부의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 박석모 기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양성윤, 이하 공무원노조)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 정진후, 이하 전교조)이 정부의 노조탄압에 맞서 공동행보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공무원노조와 전교조는 14일 오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 노조에 대한 정부의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양성윤 공무원노조 위원장과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은 이날부터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탄압중단 촉구 농성에 들어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무원노조와 전교조는 “전교조가 비합법노조로 출범할 당시와 공무원노조가 법외노조로 출범했던 그때의 각오와 결의로 이 자리에 섰다”며 “현 정권의 노동정책은 단순한 노동탄압을 넘는 노조말살정책이자 공무원노조와 전교조 학살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정부는 시국대회 참가와 신문광고를 이유로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을 형사고발하고 파면·해임 등의 중징계를 취한 바 있다. 또 해직자들의 조합활동을 이유로 구 전국공무원노조를 불법화하고 사무실을 폐쇄하는 한편, 공무원노조가 통합 이후 제출한 설립신고를 보완토록 한 바 있다.

전교조에 대해서도 일제고사에 반대하며 체험학습을 떠났던 교사들을 해직하는가 하면, 시국선언을 수사한다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최근에는 조합비 원천징수를 제한하는 등 조합활동에 제한을 가하고 있다. 아울러 복무규정을 고쳐 국가정책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행위를 차단하고 있다.

이에 공무원노조와 전교조는 “노조를 불법집단으로 취급하는 현 정권의 노동정책은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불온시하고 갈등과 대립만을 가져올 시대의 비극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탄압의 칼날이 우리의 목을 위협한다 하더라도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싸울 것”임을 천명했다.

양성윤 위원장과 정진후 위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의 농성은 매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오는 18일까지 계속된다.

한편 이날 농성 시작 직후, 경찰은 침낭을 소지한 것은 노숙을 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이를 뺏으려 해 잠시 동안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