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도심서 총력투쟁 결의
민주노총, 도심서 총력투쟁 결의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0.06.23 20:2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현실화, 노조활동 보장 요구

▲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타임오프 분쇄', 노조법 전면 재개정', '최저임금 현실화 쟁취' 등을 주장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타임오프 철회 및 노조법 전면 재개정과 최저임금 현실화를 요구하며 6월 총력투쟁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4시 서울 보신각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6월 총력투쟁을 본격화했다. 이들은 집회 후 청와대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려 했으나 경찰의 제지로 을지로 일대를 행진하는 것으로 집회를 마무리했다.

민주노총은 5천여(경찰 추산 2천5백) 명의 조합원이 모인 이번 결의대회에서 ▲ 타임오프 철회 및 노조법 전면 재개정 ▲ 최저임금 현실화 ▲ 공무원노조·전교조 탄압 중단 ▲ 공기업 단협해지 및 민영화 중단 ▲ 민주노조 말살 중단 ▲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사전 신고 인원인 300명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자 경찰은 오후 4시 20분경부터 방송으로 자진해산을 요구했으나 민주노총은 결의대회를 강행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투쟁사에서 “정부는 타임오프 제도와 관련, 도리어 노사 분열, 국론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사용자단체가 제시한 시급 10원(0.2%) 인상안은 조롱에 가깝”다고 비난하며 “최저임금 현실화는 곧 사회정의”라고 주장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함께한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연대사에서 “노동법 개악은 노동조합 활동을 원천봉쇄하는 꼴”이라며 “노동자들의 투쟁에 민주노동당이 함께할 것임”을 결의했다.

▲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앞서 사전대회로 열린 금속노조 결의대회에서 '노동부', 노조탄압', '타임오프'라고 적힌 상징물을 태우는 상징의식을 벌이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앞서 오후 3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금속노조의 사전결의대회가 열렸다. 금속노조 추산 1,5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사전결의대회에서 박유기 위원장은 “노동부가 불법부당하게 노사관계에 개입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노동부가 자율적인 노사관계를 파탄 내는 한 노사간의 평화는 없다”며 강력한 투쟁을 경고했다.

또한 “기아자동차지부의 24, 25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부결시키기 위해 사측과 노동부가 혈안이 되어 있다”고 밝히며 “7월에는 기아자동차, GM대우와 같은 대공장 사업장을 참여시켜 민주노조를 지키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결의를 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