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파업은 ‘인간선언’
비정규직 파업은 ‘인간선언’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0.11.18 18:2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비정규직 정규직화 촉구
민주노총, 20일 울산서 영남권 결의대회 열기로

▲ 민주노총 등 5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이 18일 오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현대차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현대차비정규직지회의 파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5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회의실에서 ‘현대차 비정규직 정규직화 촉구 시민사회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는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비정규직노조 파업에 대한 폭력탄압을 중단하고 대화와 교섭을 통해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것도 아울러 요구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투쟁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문제는 우리 사회가 비정규직을 인간으로, 노동자로 대우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바로미터”라며 “법원이 불법파견을 정규직화하라고 판결하고 여론도 평화적으로 해결하라는 쪽으로 모아지고 있는데, 계속해서 탄압한다면 모두가 나서서 막아야 한다”고 이날 기자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 11월 7일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비정규직 없는 세상 만들기 노조법 전면 재개정 범국민운동본부’를 제안한 바 있다”면서 “현대차 투쟁은 그 출발점이며 현대차에서의 승리를 교두보로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향해 전진하자”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19일 오후 금속노조가 울산과 전주에서 금속노동자 결의대회를 여는 데 이어, 민주노총도 중집을 통해 오는 20일 울산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뿐만 아니라 전국 판매대리점·서비스망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통해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대차 비정규직의 투쟁은 임금노예가 아닌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인간선언이며, 현대차를 생산하지만 현대차 노동자임을 부인당하고 있는 모순을 짊어지지 않겠다는 노동자선언”이라고 전제한 뒤, “현대차 사측이 연이은 법원 판결에 순응해 불법파견을 중단하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들은 ▲ 폭력탄압 중단 및 대화와 교섭을 통한 사태 해결 ▲ 대법원과 고등법원 판결에 따른 모든 사내하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현대차에 요구하고, 검찰과 경찰에는 ▲ 사측의 폭력탄압을 방조하고 협력하는 부당한 공권력 행사 중단과 폭력행위 당사자 의법조치를 요구했다. 또 ▲ 비정규직 노조 투쟁 동참과 공동투쟁을 통한 책임 있는 문제 해결을 금속노조에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에 열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는 “주말을 이용해 점거농성 중인 비정규직에 대한 침탈이 예상되므로 이를 저지하기 위해 20일 민주노총 영남권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다음 주부터는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긴밀히 소통하며 대응방침을 마련”해 나가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