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지부, 총파업 ‘찬반투표’ 하겠다
현대차지부, 총파업 ‘찬반투표’ 하겠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0.11.24 02:0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반투표 통해 조합원 공감대 형성해야
사측엔 중재안 제시 … 30일까지 교섭 나서라

▲ 이경훈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이 23일 오후 현대차지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금속노조가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파업 지원을 위한 12월초 총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현대차지부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이경훈)는 23일 오후 울산공장 현대차지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투쟁을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공감대를 형성해 승리하는 투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조합원 총의를 묻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적극적인 이해가 동반돼야 한다”며 쟁의행위 찬반투표 실시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22일 열련 28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현대차 비정규직3지회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12월 초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진행키로 결의한 바 있다.

이경훈 지부장은 “‘주장만 있고 책임은 없었던 투쟁의 선포’가 이어지면서 명분과 정당성을 잃어버리고 조합원의 신뢰를 저버렸던 과오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며 “승리하는 투쟁,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하나 되는 투쟁, 실천하는 투쟁을 전개하자”고 강조했다.

이 지부장은 또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에서 결정한 사항은 ‘쟁의발생결의’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쟁의행위 절차 상 지금까지 조합원의 뜻을 묻지 않은 쟁의행위는 한 번도 없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이 지부장은 “구체적인 쟁의행위 찬반투표 일정은 12월 1일 열리는 중앙쟁대위에서 정하자”고 덧붙였다.

이처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주장하며 현대차지부는 오는 11월 30일까지 교섭에 응하라고 현대차에 요구했다. 30일까지 교섭이 이뤄지지 않으면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쟁의행위 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차지부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와 함께 회사에 ▲ 동성기업 조합원 고용 보장 ▲ 즉각 교섭창구 마련 ▲ 조업단축 및 휴업 계획 철회 ▲ 공권력 투입 및 폭력사태 방지를 중재안으로 제시했다.

또 “중재안에 대해서 사측의 전향적인 답변이 나온다면 비정규직 동지들도 전략과 전술의 변화를 주어야 한다”며 “최우선과제와 불법파견의 중장기적 과제를 분리하고, 이번 투쟁을 통해 비정규직의 권익을 보호하는 강력한 노동조합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조직력을 강화하는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같은 현대차지부의 중재안은 이번 파업의 시작이 동성기업의 폐업에서부터 시작했으므로 동성기업 소속 조합원의 고용이 보장된다면 파업을 풀고, ‘즉각적인 비정규직 정규직화’ 요구는 당장 실현하기에 무리가 따르므로 이를 주장하는 대신 조직력을 강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대차지부는 이번 제안을 통해 장기화되고 있는 비정규직지회의 파업을 조속히 해결하고, 현대차지부가 그 과정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현대차지부의 제안에 대해 금속노조와 현대차가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