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비정규직지회, 특별교섭 요청키로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특별교섭 요청키로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0.11.27 14:5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내하청 문제 단계적 해결 요구 … 즉각 정규직화 이견도
민주노총, “비정규직 문제 해결 못하면 민주노총 간판 내려야”

▲ 27일 오후 울산 태화강역 앞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한 5천여 명의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민주노총
현대차 비정규직의 공장 점거파업이 13일째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 비정규직3지회가 특별교섭을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현대차가 교섭에 응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 이경훈 현대차지부장, 이상수·송상훈·강성희 비정규직3지회장(각각 울산·아산·전주)은 27일 새벽 마라톤 회의 끝에 현대차에 요구할 특별교섭 요구안에 합의했다.

3주체가 합의한 요구안은 4개 항으로 ▲ 동성기업 소속 조합원 고용 보장 등 동성기업 관련 제문제 해결 ▲ 점거농성자에 대한 고용 보장 및 고소·고발 취하 ▲ 조합 지도부 사내 신분보장 ▲ 불법파견 교섭에 대한 대책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당초 3주체는 지난 24일 1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요구안에 의견을 모았으나, 점거농성 중인 비정규직 조합원들의 토론 과정에서 “불법파견 정규직화가 핵심인데 너무 미흡하다”는 이유로 안이 거부되기도 했다.

26일 열린 2차 회의에서도 당장 불법파견을 정규직화해야 한다는 주장과 동성기업 문제부터 순차적으로 해결하자는 주장이 엇갈리면서 결론을 내지 못하고 회의를 정회했다.

27일 새벽에 속개된 회의가 정회를 거듭하는 가운데, 박유기 위원장과 이경훈 지부장이 직접 점거농성장을 찾아 “일단 교섭을 열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비정규직 조합원들을 설득해 이날 오전 6시께 최종적으로 위 4개 항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지부는 안을 만들어 현대차에 특별교섭을 요구키로 했으나, 현대차는 “직접 고용관계가 없는 사내하청 노동자와의 교섭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때문에 3주체가 어렵사리 특별교섭에 합의했지만, 특별교섭이 열릴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한편, 민주노총은 27일 오후 울산 태화강역(구 울산역) 앞에서 ‘현대차 비정규직 불법파견 철폐! 정규직화 쟁취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현대차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비정규직을 정규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전국에서 5천여 명의 민주노총 조합원과 시민사회단체, 정당이 참여했다.

이날 노동자대회에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하지 못한 일을 금속노조가, 현대차지부와 비정규직지회가 하고 있다. 여러분이 민주노총”이라며 “이 문제 해결하지 못하면 민주노총은 간판을 내려야 한다. 이번만큼은 반드시 승리하자”고 호소했다.

태화강역 앞에서 노동자대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효문4거리를 거쳐 현대차 울산공장 정문까지 1시간20여 분 동안 거리행진을 진행했다. 이어 현대차 정문 앞에서 마무리집회를 한 후, 29일 오전까지 48시간 공동행동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