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농성 풀고 4자 협의 하자”
현대차, “농성 풀고 4자 협의 하자”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0.11.29 11:2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호돈 부사장, 현대차지부 방문해 입장 전달
비지회와 입장차 커 … 대화 가능성 불투명

▲ 강호돈 현대차 부사장이 28일 오후 현대차지부 사무실을 방문해 이경훈 현대차지부장을 면담하고 회사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현대차지부가 3주체 회의를 통해 요구안을 정리해 현대차에 교섭을 요구한 데 대해, 현대차가 점거농성 해제를 조건으로 4자 ‘협의’를 개최하자는 입장을 통보했다. 회사가 처음으로 대화에 응하겠다고 공식입장을 밝히기는 했으나 실제 대화가 이뤄질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현대차는 지난 28일 오후 강호돈 부사장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이경훈) 사무실을 찾아 지부의 특별교섭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강 부사장은 ‘특별교섭 요청 공문에 대한 회신 건’ 제하의 회신 공문을 지부에 전달하며 회사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강 부사장은 “회사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노력에 대해서 적극 공감한다”면서도 “생산시설 점거를 볼모로 불법행위가 계속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는 정상적인 협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바 협의개시를 위해서는 선 농성 해제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강 부사장은 또 현대차지부의 교섭요청에 대해 ‘교섭’은 사용종속관계를 전제로 하므로 ‘하청’지회의 점거농성 건 해결을 위한 논의의 명칭으로는 부적합하다며, 오해가 없도록 ‘협의’라는 명칭을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협의의 주체로 현대차와 현대차지부, 협력업체, ‘하청’지회를 지목했다.

강 부사장의 제안은 사실상 현대차가 처음으로 대화에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동안 사용종속관계가 없다는 이유로 비정규직지회와의 대화에 응하지 않았던 회사의 입장에 비하면 진전된 내용이다.

그러나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선 점거농성 해제를 거론하고 있다는 점, 교섭이 아닌 협의로 대화 형식을 제한하고 있다는 점, 협의의 주체에서 금속노조를 배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의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특히, 현대차가 보낸 회신 공문은 ‘하청지회 불법점거 건 해결을 위한 논의’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어, 비정규직지회의 ‘불법파견 정규직화’ 요구와는 대화의 목적에서부터 어긋나고 있다.

▲ 현대차가 현대차지부의 특별교섭 요청에 대해 보낸 회신 공문
한편, 1공장에서 점거농성을 계속하고 있는 현대차울산비정규직지회(지회장 이상수)는 28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성과 있는 합의 없이는 점거농성을 해제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혔다.

현대차지부가 중재와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대차와 비정규직지회의 입장이 이처럼 첨예하게 갈리면서 대화를 통한 평화적인 사태 해결 가능성은 아직까지 그리 밝지 않다. 하지만 그동안 대화를 거부했던 현대차가 대화 가능성을 밝힌 만큼, 향후 이 문제가 어떻게 풀릴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