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공정 발암물질 추방 위한 3대 협의체 마련될까
완성차 공정 발암물질 추방 위한 3대 협의체 마련될까
  • 김관모 기자
  • 승인 2010.12.14 20:5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지부, 금속-현대-기아 합동 구성 제의
현대차지부는 고심 중

▲ 14일 오후 서울 정동 금속노조 대회의실에서 '자동차의 발암물질이 노동자ㆍ소비자ㆍ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안전한 자동차 만들기 토론회'가 열렸다. ⓒ 김관모 기자 kmkim@laborplus.co.kr

기아차지부(지부장 김성락)가 제조업 사업장 내 발암물질 추방사업을 위해 금속노조ㆍ현대차지부ㆍ기아차지부 중심의 협의회를 구성하자고 제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종신 기아차지부 노동안전실장은 14일 금속노조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강한자동차만들기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종신 실장은 “지난 11월 16일 기자회견 직후 박유기 위원장을 직접 만나 3자 협의회 구성을 제의했다”며 “기아차ㆍ현대차지부와 금속노조가 함께 현대기아차그룹을 대상으로 바람물질 추방사업을 제안하는 것이 맞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지부의 '발암물질 조사사업' 결과에 따르면 2010년 기아차 현장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2천여 종이며, 2009년 9월 자동차부품 20개사업장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총840종의 제품 중 299종(35.6%)이 발암물질로 확인됐다.

따라서 기아차지부는 ▲ 발암물질 진단사업을 전체공장에 확대진행 ▲ 기아차에 사용되는 발암물질을 부품사까지 금지 확대 등의 대책을 담아 사측에 요구할 계획이다.

김종신 실장은 “이런 제안에 대해 금속노조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현대차지부에도 언질은 넣은 상태이며 비정규직 문제로 사측과 논의가 정리되는 대로 정식적으로 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11월 금속노조(위원장 박유기)와 노동환경건강연구소(소장 임상혁) 등 환경단체들이 ‘건강한 자동차 만들기 운동’을 선언하자 기아차지부가 이 운동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측을 설득하고 부품사까지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서 현대차지부가 들어오지 않으면 안 된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이에 대해 이날 토론회에 함께 참여한 고인섭 현대차지부 노동안전실장은 <참여와혁신>과의 인터뷰에서 “기아차지부에게 이야기는 들었지만 아직 이경훈 위원장이 확실한 답을 하지는 않았다”며 “발암물질 문제는 현장에서 심각한 문제이니 만큼 앞으로 비정규직 논란이 정리되고 나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지부도 올해 엔진ㆍ도장ㆍ소재부서를 대상으로 ‘발암물질진단사업’을 벌인 결과 1,501개 제품 가운데 50% 이상이 발암성이나 독성을 지닌 제품으로 드러났다. 특히 발암성이 확증된 발암성 1급(물질안전보건자료 기준) 물질인 석면, 벤젠, 포롬알데하이드 등이 대거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환경운동연합과 고용노동부 산업보건과 관계자들도 참여해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이 현장노동자는 물론, 소비자와 환경에 어떤 영향과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