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ㆍ한국노총, 공공부문부터 함께 한다
민주노총ㆍ한국노총, 공공부문부터 함께 한다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1.04.07 18:5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 산별연맹, 대정부 공동투쟁 선언
초임삭감 원상회복,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 등 요구

▲ 7일 오전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열린 양대노총 공공부문 산별연맹 공동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신입직원 초임삭감 원상회복, 성과연봉제 도입 중단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공공부문부터 양대 노총의 대정부 투쟁 공조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민주노총‧한국노총과 양대 노총 소속 공공부문 산별연맹 상임 간부 50여 명은 7일 오전, 과천정부종합청사 정문에서 신입직원 초임삭감 원상회복, 성과연봉제 도입 중단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동만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사관계 선진화, 공공부문 선진화는 노동자 말살 정책일 뿐”이라며 “선진화가 그렇게 좋으면 정부의 선진화, 공무원의 선진화는 왜 안하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가 감사원 등을 동원해 노동조합의 차량일지까지 점검하는 등 해도 해도 너무하는 처사들이 많다”며 “오늘 양대 노총의 연대를 통해 공기업 노조에 대한 탄압을 투쟁으로 돌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우정 민주노총 부위원장도 인사말을 통해 “노동이 빠진 공공부문 선진화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MB정권과 싸우기 위해서는 총노동 투쟁을 통해 승리하는 2011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기자회견에서 한 참가자가 '초임삭감 원상회복'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이어 “오늘 이 자리는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투쟁을 시작하는 자리로서 총노동 투쟁전선이 형성됐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리”라며 “양대 노총이 MB정권의 공공부문 노동자 탄압에 함께 싸워나가자”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 헌법상 평등권 침해하는 신입직원 초임삭감 원상회복 △ 성과연봉제 도입 등 공공부문에 대한 불법적인 임금체계 개편 중단 △ 단체협약 개악, 해지 등 공공부문 노사관계 파괴 책동 중단 △ 공공부문 노동조합 말살하는 재정 노조법 전면 무효화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또한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공공기관 선진화, 경영효율화를 명분으로 자행하고 있는 공공부문 노동조합 말살 책동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양대 노총과 30만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4.27 보궐선거는 물론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에서 조직적인 반정부/반한나라 투쟁을 통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