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 중단된 현대차 아산공장
가동 중단된 현대차 아산공장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1.06.10 18:0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자결 문제 해결까지 공장 가동 없다”
자결 원인 지목 ‘타임오프’ 놓고 노사 갈등

▲ 9일 오후 현대차 아산공장 동문 앞에 모인 조합원들이 회사의 노동탄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 금속노조
현대차 아산공장이 멈춰 섰다. 지난 9일 발생한 노조간부의 자결과 관련, 아산위원회는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조업을 거부하고 싸우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아산공장위원회(의장 전승일, 이하 아산위원회)는 지난 9일 오전 발생한 노조간부의 자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날 오후 2시 20분께 공장 전체의 라인가동을 중단시켰다. 이어 아산위원회는 주간조 전 조합원들을 회사 동문 앞에 집결시켜 집회를 열고 향후 투쟁계획을 밝혔다.

아산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유서를 통해 박 조합원이 일상 활동까지 타임오프제도를 빌미로 극심한 탄압을 받아온 것으로 확인된다”며 “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싸움을 계속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오후 아산위원회는 이번 사건의 해결을 위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아산위원회 집행부와 사업부 대표 등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라인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회사와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 아산공장은 10일 현재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유족의 반대로 수습되지 않았던 고인의 시신은 지난 9일 오후 6시 30분께 유족과 대책위원회의 합의에 따라 아산온양장례식장으로 옮겨져 안치돼 있다.

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유가족과 함께 회사와의 협상을 시작했다. 유가족은 ▲ 산재 인정과 그에 준하는 처리 ▲ 유서에 명시된 관리자 처벌 ▲ 고인 가족 1인 정규직 채용 ▲ 명예회복을 요구하고 있으며, 대책위원회는 여기에 ▲ 아산공장장 공개사과 ▲ 노조활동 보장을 더해 요구안을 확정하고 회사에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지부 이경훈 지부장도 사고 발생 직후 아산공장에 도착해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생산을 재개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지부장은 또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아산공장에 상주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자결한 노조간부가 “근골 면담마저 무단이탈로 취급당하는 등 현장활동이 사라진 지 오래”라며 현장 관리자의 실명을 지목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노사간의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자결한 노조간부는 노동안전보건위원으로 조합원들의 산재 및 근골격계 상담을 진행해왔으며, 직접적으로 타임오프 제도의 적용을 받는 노조전임자는 아니다. 하지만 고인은 유서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지난 4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타임오프 제도를 빌미로 조합원 면담 등 노동안전보건위원으로서의 활동을 무단근무이탈로 처리했다고 폭로해, 이와 관련한 논란이 일고 있다.

대책위원회는 “고인은 현대차그룹의 타임오프제도를 빌미로 한 노동탄압과 현장탄압에 맞서 자결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회사는 공식자료를 통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조합원 박 씨는 타임오프제를 적용받는 전임 근무자도 아니었으며 현장 안전점검 등 대부분의 노조활동을 근무로 인정해주는 등 탄압은 전혀 없었다”고 밝히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4월 1일부터 타임오프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노조전임자 233명 중 유급근로시간면제자 24명의 명단들 제출해 달라고 현대차지부에 요구한 바 있다. 현대차지부가 이를 거부하자, 현대차는 노조전임자에게 무급휴직 발령을 내는 한편, 지난 4월분부터 노조전임자에게 급여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고인이 근무했던 아산공장에서도 모두 11명의 노조전임자가 석 달째 급여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