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너무 살이 쪄서 고민인가요?
아이가 너무 살이 쪄서 고민인가요?
  • 서영민 한의학 박사
  • 승인 2011.08.30 17: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 빼는 이유 스스로 인식해야
성장 방해 않도록 장기계획 필요

한의학 박사
인천 우보한의원 원장
요즘 아이들을 키우는 어머님들의 경우 ‘우리 아이가 외모가 훌륭하면서 공부도 잘했으면 소원이 없겠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많지만 아이를 키우는 것이 어머님의 마음대로 쉽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사실 외모에 키도 중요하지만, 체형도 키만큼 중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아이돌 중에서 키가 작은 연예인은 많이 볼 수 있지만, 지나치게 뚱뚱한 아이돌의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을 보면, 역시 외모를 구성하는데 적당한 체형의 유지가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물론 지나치게 마를 필요는 없지만 어려서의 과도한 체중의 증가는 성인까지 비만상태를 이어가게 되고,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시킬 뿐 아니라, 성장속도가 빨리 감소되기 때문에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식탁에서만

아이들의 경우 비만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어른들과 달리 연령별 표준 키와 표준 체중표를 참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키에 대한 표준체중이 5kg이상 넘어간다면 더 이상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며, 키에 비하여 표준 체중이 10kg이상 넘어가는 경우라면 고도비만으로 체중을 어느 정도 감량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들의 비만 치료는 성인과 달리 키의 성장에 방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단기적으로 체중을 많이 감량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체중 감량 목표를 세우고, 이에 따라서 서서히 체중을 줄여나가고, 이후에도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아이들 스스로의 인식변화가 필요합니다. 아이들 스스로 살을 빼고 싶은 생각이 없는데 어머님이 억지로 다이어트를 시키는 경우, 아이들에게 정서적으로 나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음식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가돼 부모님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는 도리어 폭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과도한 체중이 신체적, 사회적으로 얼마나 많은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지 알려주고, 체중 감량 이후의 변화된 모습을 상상하도록 함으로써 체중감량 이후에도 지속적인 체중관리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해나가야 합니다.

아이들의 체중감량 정도는 매달 체중의 3~5% 정도가 적당하며, 다이어트 기간이 3개월 이상을 넘어가면 아이가 쉽게 지치거나 포기하기 쉽기 때문에 3개월 단위로 계획과 목표체중을 세우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아이들의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식이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과 점심은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저녁은 최대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에 포만감을 느낄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천천히 먹도록 하며, 고칼로리와 자극적인 음식, 당도가 높은 과일을 멀리하고,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살코기, 콩, 생선, 두부, 멸치, 시금치 같은 음식은 가까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항상 식탁에서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면서 음식을 먹는 습관은 특히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식은 될 수 있는 한 삼가며, 가족들과 식사를 같이 할 때도 밥과 반찬은 미리 먹을 만큼만 덜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을 찾을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고, 혼자 하는 운동보다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같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야 아이가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무리한 근력운동 보다는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루에 1시간 정도 일주일에 5회 이상을 해줘야 하며, 운동을 많이 했다고 식사에 여유를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소아비만을 불러오는 잘못된 습관

① 밥보다 패스트푸드를 더 좋아한다.
② 10분 이내에 식사를 마친다.
③ 낮보다 저녁에 더 많이 먹는다.
④ 우유, 주스, 탄산음료 등을 자주 마신다.
⑤ 저녁에 과식하고 아침을 안 먹는다.
⑥ 생선, 야채보다 육식이나 군것질을 더 좋아한다.
⑦ 자기 방이나 거실에서 음식을 먹곤 한다.
⑧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비만을 예방하는 식이습관

① 기름이 많은 음식과 단 음식은 최대한 줄인다.
② 먹는 음식의 종류뿐 아니라 먹는 양과 시간도 중요하다.
③ 아침과 점심, 저녁의 양이 3:3:1이 되게 한다.
④ 당도가 높은 과일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현미와 잡곡, 검은콩이나 율무가 섞인 잡곡밥이 좋다.
⑥ 식사 시간 외에는 음식섭취를 최대한 제한한다.

비만을 예방하는 운동습관

① 운동을 했다고 식사량을 늘려서는 안 된다.
② 다이어트 기간 동안은 근력운동보다는 유산소운동 위주로 한다.
③ 목표 체중이 이르렀으면, 근력운동의 비중을 늘려 체형을 바로 잡아준다.
④ 운동은 하루에 몰아서 하기보다는 매일 일정시간 해주는 것이 좋다.
⑤ 운동의 강도보다는 운동시간이 중요하다.
⑥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쉬지 않고 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