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이 많이 앓는 공황장애란?
연예인이 많이 앓는 공황장애란?
  • 서영민 한의학 박사
  • 승인 2012.02.07 19:5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인이라고 겉보기처럼 마냥 행복한 것은 아니다
대표적 심인성 질환 … 불안감 원인 제거해야

한의학 박사
인천 우보한의원 원장

얼마 전 유명 개그맨 이경규 씨가 공황장애로 약물치료를 받았다는 기사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경규 씨뿐만 아니라 기부천사로 유명한 가수 김장훈 씨 또한 공황장애로 공연을 취소한 적도 있는 것을 보면, 화려한 인맥과 인기를 가지고 있는 연예인들이라고 해서 겉으로 보이는 것처럼 마냥 행복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때와 장소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공황발작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불안감이나 걱정, 두려움보다 훨씬 심하고, 더 오래 지속되며, 일상생활에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에 공황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정신과적 질환 중에서 우울증과 함께 가장 많은 증상 중 하나로, 정신병과는 달리 유전성이나 체질적인 원인보다는 심적인 영향을 받는 심인성 질환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다양하게 증상이 나타나지만, 뇌파검사 및 여러 검사에서는 아무런 이상도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서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그 불안감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발생하면 처음에는 불안, 긴장, 걱정, 초조감이 나타나고 남들이 보기에 불안스럽거나 갈팡질팡하게 됩니다. 점차 증상이 심해지면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면서 숨쉬기가 힘들고 식은땀과 가슴 통증, 위장장애, 구토, 식욕저하, 대소변 이상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하면 근육 경련과 눈앞이 잘 보이지 않는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이 발작적으로 나타나 몇 분 내지 몇 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공황발작이라 합니다. 심한 어지러움이나 사지가 떨리면서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며, 심하면 실신에도 이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별다른 치료가 없이도 공포가 점차 사라지면서 기진맥진한 상태로 회복됩니다.

공항발작의 경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특별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우 이외에 별다른 이유 없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은데, 자신의 능력에 비해 힘에 부치고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쉽게 공항발작이 발생합니다. 주로 금기된 욕구나 다른 사람에 대한 증오감, 의존성 욕망, 외로움, 갑작스러운 환경변화 등이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감정만 털어놔도 증상 호전돼

공황장애는 사회적으로 성공을 하고 개인생활에서 안정을 가져오게 되면 점차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황장애와 관련된 환경적인 부담이 없어지는 경우, 예를 들어 스스로 자아가 성숙되는 경우, 인간관계가 안정되는 경우, 직업이나 직장에서의 성공을 가져오는 경우에 공황장애 증상이 급격히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현실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털어 놓는 것 자체만으로도 공황장애 증상이 크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비현실적인 두려움이나 남에게 말 못하는 비밀의 문제를 같이 공유하면서 이에 대해 안심을 시켜주는 방법은 공황장애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공황장애의 원인 중에서 어린 시절의 심리적 경험이나 부모와의 정서적 관계와 같이 과거의 여러 요인으로 인격 깊이 뿌리 박혀 있는 경우에는 현재의 환경적인 요인을 아무리 검토해도 공황장애의 원인을 찾아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공황장애의 치료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의학에서 공황장애는 선천적으로 심기가 부족한 사람이 희노애락 같은 과도한 감정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해서 발생하며, 특히 외부의 공포와 놀람으로 증상이 악화된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기를 안정시켜줄 수 있는 귀비탕이나 온담탕 같은 처방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갑작스런 공황발작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천왕보심단과 같은 처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