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하는 디톡스 요법?
요즘 유행하는 디톡스 요법?
  • 서영민 한의학 박사
  • 승인 2012.04.09 14:4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물질 몸 밖으로 내몰기…건강·미용 일석이조
다이어트 열풍 타고 주목…장기시행은 주의해야

한의학 박사
인천 우보한의원 원장
요즘 다이어트 방법의 한 가지로 레몬 디톡스 요법을 따라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워낙 다이어트에 대한 욕망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이어트 방법이 유행처럼 번졌다 사라지고는 하는데, 올해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아마도 디톡스 요법인 것 같습니다.

사실 디톡스 요법은 예전부터 해독요법이란 방법으로 한의원에서 많이 사용돼 왔는데, 연예인들이나 방송을 통해서 이런 다이어트 방법이 소개되면서 최근 들어서야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요법? 원래는 질병치료 목적

디톡스 요법이란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신장, 폐, 피부 등을 통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칼로리 제한에 의해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실제 디톡스 요법은 모든 질병이 유발되는 원인을 독소로 보고 그 독을 제거함으로써 장 질환, 편두통, 복통, 두통, 생리통, 통풍, 아토피나 건선 같은 피부질환, 만성피로와 같은 면역체계 이상 등 여러 질환에서 그 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드링크 형태의 레몬액을 마시는 레몬 디톡스 요법이 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여러 가지 디톡스 요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식요법이나 절식요법, 발한요법, 장세척, 커피관장, 보유관장 등이 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현대인은 대기, 물, 음식, 토양에 있는 유해한 화학물질과 오염물질에 노출돼 있어 독소가 제거되는 것보다 빨리 인체에 축적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적 화학제품, 음식첨가제, 여러 약품, 술, 담배, 카페인 등으로 인해 여러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독소의 작용으로 기억력 감퇴, 전신의 저린 느낌 등 중추신경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알레르기나 잦은 감기 등 면역계통에 이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부종, 설사, 트림, 구취, 동통, 어지럼증, 가려움증 등 소화기능이나 피부, 감각기관에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톡스 요법은 대부분 장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독소물질은 장에서 정체되고 장내 이상 발효와 부패에 의해서 페놀, 아민, 포름알데히드, 활성산소 등으로 전환됩니다. 이것이 혈액을 통해서 전신에 작용하면 여러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전문가 도움으로 체계적 관리 필요

디톡스 요법의 과정은 주로 6단계로 나눠지는데 독소 제거, 순환 증진, 배출 강화, 위장계 회복, 간 기능 회복, 스트레스 전환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디톡스 요법을 통해 장을 해독하면 체내의 숙변 제거와 함께 유해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시켜 체지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 영양, 면역, 항산화요법을 통해 생리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해줌으로써 세포 활성화 및 혈액순환,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톡스 요법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면, 체중감량과 함께 산성 체질을 약 알카리성 체질로 개선시켜 체중감량, 장질환 등에서는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해독해야 할 독소의 양을 줄여주기 때문에 간의 부담도 덜어 지방간이 있거나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해독요법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해독요법의 경우 장 점막의 비정상적인 자극으로 인해 도리에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장기적으로 시행하면 영양의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어, 전문가의 지도 아래 몸 상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계획을 짜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궤양성 위염이나 장염 환자, 저혈압이나 빈혈이 있는 환자는 절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간질환이나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으로 지속적인 약 복용을 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도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디톡스 요법 적응

① 여러 다이어트에도 체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사람
② 변비 및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
③ 복부팽만, 복부 가스가 심한 사람
④ 여드름이나 건선, 습진 등 피부질환이 심한 사람
⑤ 면역력이나 저항력이 저하된 사람


디톡스 요법에 주의해야 할 사람

① 궤양성 위염이나 게실염 등의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
② 장기능이 미숙한 유아나 노인, 임산부
③ 공복 시 속쓰림 증상이 있거나 쓴 신물이 잘 넘어오는 사람
④ 어지럼증이나 빈혈, 저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
⑤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사람
⑥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