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화합과 안정이 최우선
조직의 화합과 안정이 최우선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2.09.27 18: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외되지 않는 직종개편 이룰 것
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노조 고민하고 있다
[인터뷰] 오형민 서울특별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지난 5월 16일 광역연맹 소속의 구 서울시공무원노조와 공노총 소속의 구 서울시청공무원노조가 통합해 서울특별시공무원노동조합(이하 서울시공무원노조)으로 새로 출범했다. 그로부터 1달여가 지난 후 서울시공무원노조는 선거를 통해 통합노조를 이끌어갈 수장으로 오형민 위원장을 선출했다.

임기 중 주력할 일은 무엇인가?

“과거에 하나였다가 흩어졌던 조직이 다시 하나로 뭉쳤다. 지금 가장 어려운 것이 조직의 화합이다. 조직의 화합과 안정을 통해서 4,200 조합원을 이끌어가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또 아직 소외받는 직렬이 많다. 기능직 폐지가 입법예고 돼 있기는 하지만 기능직 외에 일반직 중에도 소수직렬 같은 소외직렬이 있다. 이들에게 동등한 조건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길이다.

언론에서 공무원이 철밥통이라고 이야기하는 말만 듣고 국민들은 공무원이 국민을 위해서가 아니라 조직보호를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한다. 공무원노조가 조합조직이기 때문에 조직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국민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도 구상해야 한다. 국민의 아픈 곳을 어루만져 주고, 봉사활동 등을 통해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어느 노조나 위원장의 위상은 절대적이다. 정치에서의 집단지도체제처럼 그 권력을 나누겠다. 그 일환으로 8명의 부위원장에게 정책부위원장, 복지부위원장, 조직부위원장 등 임무를 맡겼다. 자기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서 그 성과를 조합원들에게 평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 이렇게 함으로써 조직이 활성화되고, 7,000 조합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

공무원노조 중에서 84개의 노조가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무원노총)으로 뭉쳤는데 수도 서울에 걸맞은 노조 활동을 하겠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출신 조직의 조합원 숫자로만 보면 선거에서 불리했을 텐데 당선된 이유는?

“서울특별시청공무원노조를 이끌면서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전면적인 투쟁을 했고, 그 투쟁정신을 조합원들이 평가해준 것 같다. 줄기차게 소외계층의 조합원들을 파고드는 등 과거부터 착실히 준비해왔다. 상급단체인 서울연맹 위원장으로 전국을 누비고 다니면서 각 단위노조의 정책 중 좋은 점을 받아들여 서울시 공무원들에게 접목하려고 했던 결과가 조합원들에게 인정받은 것 같다.”

서울시에는 통합한 두 조직 외에도 전국공무원노조 서울특별시청지부가 존재한다. 앞으로 관계는 어떻게 풀어 갈 생각인가?

“대립과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전국공무원노조도, 우리도 한 울타리에서 공무원노동자를 위해서 일하고 있다. 가고자 하는 노선이 다를 뿐이지 활동하는 것은 거의 비슷하다. 전국공무원노조와 다투면서 할 이유가 없다. 항상 화합과 상생을 모색하고, 늘 만날 수 있다. 과거 직장협의회 시절부터 형님 동생 하면서 살아왔고, 형으로서, 직장선배로서 이끌어줄 부분이 있다. 전국공무원노조와는 항상 유대관계를 가지면서 노조 활동을 할 것이다.”

단체교섭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떻게 풀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현재 식물노조가 되고 있다는 점을 가장 안타깝게 생각한다. 오세훈 전임시장도 교섭은 하고자 했다. 노노간의 화합이 안 돼서 못했는데, 그 부분을 벗어나서 빨리 교섭하고 싶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처음 만났을 때 교섭을 빨리 하자고 제안까지 했다.

하지만 정부에서 인정하지 않는 법외노조인 전국공무원노조와 같이 교섭에 임해야 하는지 난감한 문제다. 대정부교섭에서도 전국공무원노조는 정부에서 못하겠다면 못하는 사유를 밝혀서 공문으로 보내주면 빠지겠다고 한다. 상급단체인 공무원노총의 대정부교섭에서도 전국공무원노조가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우리가 먼저 함께 교섭을 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우리는 전국공무원노조가 법외노조이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서 민간단체를 따르고, 공무원은 필요악이라는 이 정부의 생각을 저버리고 서울시에서 먼저 교섭한다는 것은 위험부담이 따른다. 이는 차근차근 풀 부분이지 서둘러 풀 부분은 아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지난 선거에서 공무원 직종개편을 마무리해 차별 없는 공직사회를 실현하겠다고 공약했는데 어떤 상황인가?

“학계 6명, 정부 6명, 공무원노조 6명 등 18명으로 직종개편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정부에서는 기능직을 폐쇄하겠다는 입법예고를 했고, 세부 규칙은 행정학회에 맡기겠다고 해 행정학회에서 6개월여에 걸쳐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다. 용역 결과에 우리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이야기한 부분도 있고, 직종개편위원회를 구성할 당시 공무원노총의 중앙집행위원으로서 많은 역할도 담당했지만, 지금 할 일이 더 크다.

기능직이 일반직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어떤 사람은 특혜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안 해야 하는 부분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을 아우르고 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또 일반직렬 중에서도 소수직렬의 위상을 정립하고, 빼앗기는 것을 두려워하는 다수직렬의 행태를 주시하면서 현명하게 대응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