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이 노동현안 해결하라”
“박근혜 당선인이 노동현안 해결하라”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3.01.04 17:26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비상시국회의 구성해 노동현안 해결 촉구
희망버스·시국토론회·시국대회 등 투쟁 일정 확정

▲ 4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리해고 비정규직 노조파괴 긴급대응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각계 대표자들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노동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시민사회단체가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하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노동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더 이상 죽이지 마라! 정리해고 비정규직 노조파괴 긴급대응 비상시국회의’(이하 비상시국회의)는 4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진행한 후, 기자회견을 통해 노동현안 해결을 촉구했다. 앞서 18대 대선 직후 노동자들의 자살이 잇따르자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달 26일 비상시국회의 준비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18대 대선 이후 4명의 노동자와 청년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자결한 노동자의 빈소를 지키던 노동자 1명도 과로로 사망에 이르러, 모두 5명의 노동자와 청년들이 목숨을 잃었다.

비상시국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중시민사회단체는 오늘 비상시국회의를 공식 구성하고 1차 회의를 열어 투쟁을 결의했다”며 “정부와 사용자가 사회적 약속과 법의 취지를 지키고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비상시국회의는 이어 “상식과 노동을 짓밟는 새 정부 출범은 갈채도 꽃다발도 받을 수 없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면서 “정리해고, 비정규직 차별, 노조파괴가 중단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모든 역량을 투쟁에 집중할 것이며, 박근혜 정부는 투쟁의 함성에 둘러싸여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상시국회의는 ▲ 한진중공업의 손배·가압류 철회와 해고자 정상복직 ▲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국정조사와 복직 이행 ▲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 유성기업 노조탄압 중단 ▲ 공무원 해고자 복직 등 노동현안의 해결과 철탑 등 고공농성 노동자들의 무사귀환을 목표로 활동하게 된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백석근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우리 노동자들의 좌절과 절망을 걷어내고 노동자의 희망을 중심으로 투쟁을 엮어갈 것”이라며 “민주노총은 1~2월 투쟁을 조직하고 오는 18일 전국노동자대회와 19일 전국시국대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1차 회의에서 실질적인 집행을 할 수 있도록 참가단체 집행책임자를 중심으로 집행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이미 각 단체별로 추모분향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달 28일 이후 매주 금요일 대한문 앞에서 추모 촛불집회도 이어가기로 했다. 5일에는 ‘다시 희망 만들기’를 위해 희망버스가 출발해 부산 한진중공업, 울산 현대자동차 앞으로 향한다.

또 오는 8일에는 노동현안 시국대토론회를 개최하는 데 이어, 19일에는 대규모 시국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역시 18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비상시국회의와 함께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며, 금속노조는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1월 말 총파업을 조직하고 있는 중이다.